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분

작성일
2014-03-23
등록자
배병욱
조회수
199
첨부파일(0)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분석 자료

첨부파일 :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분석.ppt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1913&sid=korea072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분석

NOKIA의 국제마케팅 전략

목 차

1. NOKIA 기업설명

2. NOKIA 마케팅 전략

3. Marketing Mix - 4P

4. SWOT 분석

5. 성공 사례 - 중국

6. 실패 사례 - 한국

업종 : Networks

Mobile phone

설립자 : 프레드릭 이데스탐

설립일 : 1865년

본사 : 핀란드 에스푸

한국지사: 노키아 코리아

현재 CEO : 스티븐 엘롭

1. NOKIA

슬로건

노키아의 슬로건은 “Connecting People”

사람들을 통신으로 연결하여 세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고자

하는 노키아의 희망을 담고 있다.

1. NOKIA

기업연혁

1865년핀란드 남서부의 펄프제지기업으로 시작

1898년고무회사와 합병

1912년케이블회사와 합병

1967년Nokia 그룹으로 합병

1979년노키아 휴대폰社 설립

1980년대 초반스웨덴의 Mobira, Salora, Televa사와

합병, 이동통신, 소비자 가전으로 사업 영역 강화

1987년 가전업체인 독일 German Standard Elektrik

Lorenzz사와 프랑스 Oceanic사, 케이블업체인 스위스

Maillefer사 합병

1. NOKIA

1989년 스웨덴 Ericsson의 데이터시스템 사업부를

합병함으로써 스칸디나비아 최대의 정보통신업체

로 발돋움

1990년대 정보통신과 전통 산업부분의 투자를 줄

이며, 이동통신기기업체로써의 핵심역량을 강화

2000년 `파이낸셜 타임즈`선정 주식 시가 총액

기준 세계 500대 기업 중 9위 기록, 이동통신 분야

의 선두주자. 현재 세계 휴대폰 시장의 38%를 점유

한 세계 최대의 단말기 제조업체

1. NOKIA

1. NOKIA

NOKIA 사업부 현황

1. NOKIA

2003년 ~ 2007년 세계 휴대폰 단말기 시장 점유율

2007년 NOKIA 주요 10개국 매출비율

2.1. NOKIA 경영전략

핵심역량 구축

수평조직, 유연한 조직

인센티브 제도

2.2. NOKIA 글로벌전략

글로벌 참여전략

2.2. NOKIA 글로벌전략

2. 글로벌 생산전략

3. Marketing Mix - 4P

제 품(Product)

브랜드 전략: 일본식 발음인“노키아”를 인용,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 있는 일본 제품의 우수성을 부각시켜서 소비를 늘리게 하는 전략

가 격(Price)

국내외시장에서의 노키아 가격전략은 경쟁관계에 있는 삼성이나 LG에 비해 중저가의 가격으로 대응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상의 우위를 확보

3. Marketing Mix - 4P

유 통(Place)

◆ 해외 시장을 공략할 때에는 현지인 채용을 매우 중시

◆ 뛰어난 시장의 기술 동향 파악 능력을 토대로 해외 시장을 선점

◆ 현지 고객의 Needs를 R&D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촉 진(Promotion)

고객 차별화 전략

◆ 사업가: 생활수준이 높은 비즈니스 고객으로 복잡한 기능 불필요

◆ 기술 애호가: 다양한 기능을 선호

◆ 잡담가: 낮은 가격을 최고의 선택 기준 선호

◆ 유행 추종자: 화려한 색상과 세련된 디자인을 선호

4. SWOT 분석

강 점(Strength)

약 점(Weakness)

① 기술연구개발(R&D)

② 우수한 인력 확보

③ 신속한 의사결정

④ 아웃소싱

⑤ 가 격

① 부품공장의 부재

② 마케팅

③ 디자인

위 협(Threat)

기 회(Opportunity)

① 구조적 문제

② 규모의 확대와 그에 따른 부작용

③ 대기업의 약직 및 후발기업 성장

① 중국시장

② 인도시장

5. 성공사례

중국

아주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통신의 발달은 경제성장의 비율에 비해 낮은 성장률을 보임

5.1 중국성공사례

‘노키아 중국 스마트폰 시장 70% 차지’

노키아는 무려 70%에 육박하는 69.2%의 점유율로 1위 차지.

모토로라가 뒤를 이어 19.9% 차지 2008년 3분기에 747만 4000대의 휴대폰을 판매함으로써 단일 시장으로는 최대의 시장으로 급부상

5.1 중국성공사례

‘노키아, 중국내 무료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

노키아가 중국에서 무료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

노키아는 급성장 중인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무료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 무료 음악 서비스는 노키아의 음악 상품인 `컴즈위드뮤직(Comes with Music)`와 패키지 형태로 묶여 8개 단말기에 제공될 예정.

중국 시장은 전략적 가치를 중시해 무제한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

5.1 중국성공사례

‘한정 마케팅’에 미친다.

명품업체나 유명인사를 이용한 한정판 에디션을 꾸준히 출시

5.2 중국성공 5요인

5.2 중국성공 5요인

◆ 가격전략

- 현지공장 생산

공급망관리(SCM)를 통한 부품 조달, 보유자원의 효율적 운영, 세계 곳곳의 생산 공장에 공유화로 절감, 신규제품의 전환에도 빠르게 대처, 전 세계적인 생산 규모와 세계적인 공급망은 Nokia원가 우위전략.

5.2 중국성공 5요인

◆ 제품전략 -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알아내고 제품에 신속히 반영

◆ 유통전략


1. 중국 기업과 합자

- 베이징 경제기술 개발구 건설, 15개 부품공급업자를 유치

Just In Time시스템으로 부품 제공받아 재고 부담 절감, 휴대전화기의

제조 및 출하 시간을 24시간으로 압축


2. 물류센터 설립

- 재고 및 물류 코스트를 절감 위해 공단 내에 통합 물류센터 설립

입주 부품업체와 Nokia가 하나의 물류 센터 공동 이용 - 물류 코스트 절감


..... (중략)






제목 :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분석 자료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2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분석
파일이름 :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분석.ppt
키워드 : 노키아국제마케팅전략,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실패와중국성공,NOKIA마케팅전략,NOKIA,NOKIA분석



문서종류 : PPT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1913&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14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