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

작성일
2014-03-23
등록자
최홍준
조회수
175
첨부파일(0)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첨부#1)

첨부파일 :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65854&sid=korea072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여가생활





목 차



요 약 문

서 론

본 론


1. 여가생활이란


2. 주제선정이유


3. 사회학적 이론에 입각한 여가생활의 의미




4. 계층계급 간 차이에 따른 여가생활




5. 현황

결 론

참 고 문 헌

■ 요 약 문

주제선정이유

우리 조는 계급에 따라서 달라지는 여가생활을 알아보고 분석해서 사회계급이 높고 낮음에 따라 여가생활에서도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고자한다.


이론적 연관성

Poulantzas

- 문화의 한 형태로서의 여가는 계급의 형성, 소멸, 그리고 주도권의 형성 등에 기여하는 요인이 되며, 동시에 경제나 정치적인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문화와 여가 영역에서도 상대방과의 합류를 거부하는 적대감이나 권력 계급에 대한 저항이 잠재하게 되기도 한다.

Bourdieu

-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지배 계급이 이와 같은 문화적인 자본 영역을 지배하게 되며, 반대로 노동 계급의 문화와 여가는 그 가치적인 면에서 평가 절하되거나 훼손을 당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하류층은 경제적인 자본의 빈약과 함께 문화적인 자본의 빈곤도 감수해야하는 위치에 놓이게 된다.

여가의 개념

산업사회 이후의 개념으로 기술의 발전과 인권강화에 의해 노동자의 자유시간이 증가한 이후 주목을 받아 온 현상.

여가생활의 계층 계급과의 연관성 확인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계층적 차별화가 나타나면서 소득의 양극화가 소비의 양극화로 이어졌다.
이로써 자율적 시간 결정권 행사 여부는 소속 계층에 의해서 좌우되면서 여가생활에 계층적 차별화가 진행되었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은 같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이용하느냐, 얼마나 자신의 의지대로,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느냐, 즉 얼마나 시간에 대해 자율적인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바로 소속 계층에 의해 상당부분 좌우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오늘날 여가의 영역은 사회적, 구조적인 불평등이 발현되고 재생산되는 또 하나의 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계급별 여가생활의 현황

여가장애 - 개인의 여가활동을 제한하는 힘으로 돈과 시간적 요인이 크다.

결론

`소외 계층을 위한 여가`

- 소외 계층을 위한 포괄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여가 문화생활 확산을 위한 정책 개발의 필요성

- 빈곤층과 소외지역에 대한 여가생활과 문화생활의 지원

- 소외 계층의 여가 관심 환기

- 소외 계층의 여가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경험 유지 보장

■ 서 론

우리나라에 여가문화가 생긴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여가문화는 산업혁명 이후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의식주 부분을 해소하고 나서 일하고 나서 쉬는 시간이 생기게 되면서 생겨났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빈부격차는 더 커지게 되었으며 노동시장이 유연화를 강조하면서 비정규직이 생기고 직업에 대한 격차도 더 커지게 되었다.
사회는 갈수록 양극화가 되어가고 소득격차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격차가 나타나게 되고 사회 계층 계급이 더욱더 또렷해지게 되었다.
그 중 여가생활에서도 사회 계층 계급의 불평등이 나타나게 되었다.
겉으로 보기에 향유하는 문화는 모두에게 개방돼 있는 듯하다.
그리고 여가생활의 차이가 서로가 선호하는 여가가 달라서 나타나는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어떤 여가생활을 누리고 있는가에 따라 계층 계급이 다르다.
그리고 그에 따른 여가선호도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소득적인 여유가 없는 계층 계급들은 여가를 누리지 못하고 있으며 여가를 누릴 시간에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 일을 하고 있다.
우리 조는 영위하는 여가생활을 통해서 나타나는 계층 계급을 살펴보고 어떤 격차가 벌어지는지 보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소득과 교육과 직업 지역에 따른 여가생활의 차이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소득에 따른 여가선호도를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여가격차를 줄이기 위한 해결책들을 알아 볼 것이며 또 다른 해결 방안이 없나 찾아볼 것이다.

■ 본 론


1. 여가생활이란

여가란 일반적인 생활시간 이외의 자유로운 시간으로 직업상의 일이나 필수적인 가사 활동 외에 소비하는 시간이다.
생리적 현상 해결, 사회적 활동과 같은 의무적인 활동 전후의 자유 시간이라고도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이 시간적 측면, 내용적 측면으로 정의할 수 있다.
먼저 시간적 측면으로 여가는 노동에서 벗어난 시간, 자유로운 시간, 내 자신의 시간,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시간, 휴양 시간, 인간의 생물학적 생존(식사, 수면, 생리작용 등) 혹은 사회적 생존(생계유지를 위한 노동의 시간)을 위해 필요한 시간을 넘어선 시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내용적 측면에서는 스스로에 선택에 의한 자발적 행동, 진정한 자기 이해와 인격 형성을 시도하는 기회, 무의미하지 않은 활동의 시간, 문화생활의 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시간이 여가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여가(Leisure)라는 개념은 여러 시대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통해 정착됐다.
`허용되어지다`. ‘자유로워지다` 또는 `강제력 없이 자기교양을 높이는 활동`, `예술. 철학. 학문. 스포츠 등 문화 창조의 적극적인 활동`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던 것이 현재는 leisure라는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여가는 단순히 `남는 시간` 또는 `쉬는 시간`의 개념이 아니다.
교육, 문화, 학습, 자유, 예술 등 복합적이고 폭 넓은 의미를 지닌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즉 여가는 심신이 평안하고 무엇인가 강제로 동기 지워지지 아니하며, 자유로운 분위기 안에서 모든 것이 가능한 상태, 그러나 이러한 자유가 방종이 아닌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즉 허용되고 책임 지워지는 상태, 아울러 새로운 것이 학습되어지고 교육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활동의 총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가개념의 상대적 기준에 대하여 몇몇 학자들은 서로 다른 용어들을 사용하여 설명한다.
그러나 이는 용어가 다를 뿐 그 의미는 비슷한 면이 많다.
다른 용어들을 써가며 학자들이 말하고자 했던 여가의 개념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두 가지 중 하나는 지각된 자유감이다.
보통 여가를 설명할 때 자유추구현상에 주목하는데, 자유로운 상황을 전제하지 않으면 여가 경험은 존재할 수가 없고, 자유라는 개념은 절대적인 의미를 가질 수 없다는 점에서 상대적 수준에서 ‘지각한’ 의미의 자유가 될 수밖에 없다.
이 자유라는 말 속에는 최소한 두 가지 다른 의미가 동시에 포함된다.

그 첫째는 소극적 자유다… (첨부#1)



..... (중략)






제목 :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파일이름 :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키워드 : 여가생활,여가활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6585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37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