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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 보고서

작성일
2014-03-23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715
첨부파일(0)

[사회과학]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 보고서

첨부파일 : 사회과학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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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

(목 차)

1.환경오염의 정의

2.환경오염의 등장

(1) 인구의 과잉 현상

(2) 기술 개발 요인

(3) 자원 부족 요인

3.한국의 환경 오염의 개략적 실태

(1) 대기 오염 실태

(2) 수질 오염 실태

(3) 토양 오염 실태

4. 환경오염의 대처방안

(1) 대기오염의 방지대책

(2) 수질오염의 방지대책

(3) 토양오염의 방지대책

5.결론 및 토의

6.참고문헌

1.환경오염의 정의

환경오염 이란 인간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 ·수질 ·토양 오염 및 소음 ·진동 등으로 자연환경이나 생활환경을 손상시키는 현상이다.
공장 ·사업장 등의 생산활동, 자동차 ·기차 ·항공기 ·선박 등의 수송활동, 냉난방 ·취사 ·여가선용 등 일상생활을 포함한 각종 인간활동에 의해 유발되는 인위적인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소음 ·진동 ·지반침하 ·악취 등의 발생으로 자연환경이나 생활환경을 손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사람의 생활 및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특히, 산업혁명 이후에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인간활동이 주어진 환경공간의 고유한 자정능력을 초과할 경우 발생한다.
지금도 공해라고 표현하는 사람이 있으나 현재는 환경오염이라는 용어가 표준용어가 되었다.
공해라는 낱말의 어원은 영국의 공중불법방해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공해라는 말은 주로 일본에서 쓰이고 있을 뿐 국제적으로도 환경오염이라고 한다.

2.환경오염의 등장

(1) 인구과잉 현상

산업혁명이후 과학기술과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의식주 수준이 높아지고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사망률이 줄어듦에 따라 현재 전 세계의 인구는 약 70억에 육박하고 있다.
이렇게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다보니 인구과잉 현상은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있고 그 결과 인구과잉으로 인한 환경오염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도시에 인구가 집중하면서 밀도가 증가하였고 산업 구조도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의 패턴으로 변하면서 환경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인구가 한 지역에 집중되면 가정과 공장에서 발생되는 하폐수,쓰레기 증가로 주변의 수질과 토양이 오염될 뿐만 아니라 화석에너지를 과다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대기오염이 가속화된다.

(2) 기술 개발 요인

21세기 과학의 발달로 끊임없이 이루어진 기술개발로 인해 인간의 삶은 더욱 편리해졌지만 기술개발은 환경파괴라는 부정적인 영향도 가져왔다.

우리나라는 1960~80년대 개발도상국으로 급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었는데 경제성장을 하기위해 산을 파괴하고 화학연료의 사용이 많아짐으로써 이에따른 환경오염과 파괴는 어쩔수 없이 감수해야하는 부분이였다.
경제성장과 기술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 이다.

우리나라 처럼 중국과 경제성장과 기술개발로 인한 환경파괴가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은 최근 경제 개발로 석탄과 석유같은 화학연료의 사용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산업용 용광로와 보일러들은 거의 대부분 석탄을 사용하고 있어 대기를 오염시키고 있다.
이 같은 매연은 해마다 2천 1백만톤 이상의 황산화물을 배출함으로써 인체와 농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있다.
환경파괴 및 오염의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환경문제가 그 나라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경없이 전 세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3) 자원 부족 원인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지구 자원을 너무 많이 쓰게 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자연의 일부였던 인간이 산업문명을 발전시키면고 수억년동안 유지되던 자연의 생태계를 무너뜨리면서 자연이 몸살을 앓고 있다.

자연의 생산능력 저하는 곧 자원의 감소를 말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석유와 물이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물을 둘러싼 논쟁이 있다.
첫째 `댐을 더 지어서 물의 활용도를 높여야 하는 측과 댐을 지으면 자연 생태계가 무너지니까 안된다는 측‘ 이다.

댐을 짓자는 사람들은 물을 자원으로 보면서, 앞으로 산업이나 문화가 물을 더 많이 사용하는 방향으로 가고있으며 환경론자들은 자꾸만 인공적으로 물의 흐름을 바꾸면 자연이 손상될뿐더러 생태계도 망치니 결국에는 그 악영향이 인간에게 돌아온다는 말이다.
전자와 후자의 말중에 무조건 옳은 주장은 없지만 궁극적으로 오늘 날 지구환경문제는 인간의 무한욕구충족을 위한 무한경쟁에서 출발하여 유한자원을 무시하고 무한성장을 추구하는 산업 문명 사회구조의 모순에서 비롯된 것이다.

3.한국의 환경 오염의 개략적 실태

(1) 대기오염 실태

-미세 먼지 오염증가: 우리나라 주요 도시지역의 경우, 먼지오염도(총부유분진 : TSP)는 매년 감소 추세에 있으나, 미세먼지오염도(PM10)는 갈수록 심각하다.
먼지는 대기 중의 아황산가스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며 대기 중 150㎍/㎥의 농도가 존재할 때 시정거리를 8㎞ 정도까지 감소시킨다.

1994년부터 총부유분진(TSP)과 함께 미세먼지(PM10 : 직경이 10㎛이하인 먼지입자)에 대해서도 환경기준을 정하였다.
미세먼지 오염도는 측정지점 중 1995년에는 63%, 1996년에는 73%, 1999년에는 48%가 단기환경기준을 초과하여 대도시지역에서의 미세먼지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나라는 매년 봄 중국에서 발생하는 황사의 영향을 받아 이 기간 중에는 먼지농도가 평상시에 비하여 2∼4배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산화질소와 오존 및 산성비 피해 증가

1985년 백만대이던 자동차 보유대수가 1997년에 천만대를 넘어서면서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량도 700만톤에서 1,700만톤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 결과 대기 중 이산화질소(NO2)와 오존(O3) 농도가 증가하여 또 다른 대기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배출가스로 인한 환경피해비용이 1996년에만 3조원 이상이며, 통행시간과 차량운행비의 낭비로 인한 교통혼잡비용(1996년)은 약10조원에 이른다.

1990년대 이후 대도시의 오존 오염도가 단기환경기준(0.1ppm/시간)을 초과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있다.
오존경보제 실시 이후 오존경보 발령횟수(서울: 1995년 2회에서 1999년 41회)가 늘어나는 등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증가하고 있다.

오존의 단기기준(0.01ppm/시간)초과 현황을 보면, 1995년에는 전국적으로 5개 측정소에서 33회, 1996년에는 36개 측정소에서 324회, 1997년에는 51개 측정소에서 486회, 1999년에는 58개 측정소에서 684회에 이를 정도로 단기기준 초과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는 서울 등 대도시지역에서의 자동차 운행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수질 오염 실태

-수질오염 물질 증가

오염원 배출물질

생활하수/오수 가정, 건물 (사람이 살아가면서 생기는 하수, 오수, 분뇨 등) 유기물, 합성세제 산업폐수 공장, 사업장 (산업 활동 중 발생하는 각종 폐수) 중금속, 독성물질 축산폐수 축산시설 (가축을 사육하는데 생기는 분뇨 및 오수) 유기물

농업폐수 농경지, 산림 (농사를 짓거나 조경을 위해 사용되는 농약) 농약, 독성물질


..... (중략)






제목 : [사회과학]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 보고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
파일이름 : 사회과학 인간과환경 환경오염의 정의, 등장, 실태 및 대처 방안에 대해서.hwp
키워드 : 사회과학,인간과환경,환경오염,등장,대해서,환경오염,정,실태,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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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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