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현황과전망]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 (압축파일)

작성일
2014-03-23
등록자
노계섭
조회수
173
첨부파일(0)

[현황과전망]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 (압축파일)

첨부파일 : 현황과전망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21565&sid=korea072




[현황과전망]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

-성장배경과 전망을 중심으로-





대형마트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제2장. 대형마트의 이론적 배경

1. 경제순환과 유통

2. 유통산업현황

3. 대형마트의 출현배경

4. 대형마트의 특성 및 현황

5. 대형마트의 경제적 효과

제3장. 대형마트의 변화(과거)

1. 대형마트경쟁력

1) 확산현상

2) PB상품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3) 물류와 발주 등의 운영 시스템

4) 대형마트의 숨겨진 비밀

2. 대형마트의 성공배경

1) 이마트 국내최초의 대형마트의 성공사례

제4장. 대형마트 그들의 끊임없는 도전(현재)

1. 온라인 경쟁에 뛰어들다

1) 인터넷 쇼핑몰 배송 시스템

2) 온라인 서비스 (가격비교나 공동구매, 각종 쿠폰 및 할인혜택 )

2. 대형마트의 기업형 슈퍼마켓(SSM) 진출

3. 가격전쟁

4. 국내 대형마트의 고객만족도

제5장. 포화상태의 대형마트 위기 극복방안(미래)

1. 소비트렌드 변화

2. PB상품 위기

3. 할인점의 개발 방향

1) 주변여건의 성숙도

2) 경비절감

3) 복합 쇼핑 문화 공간

4) 온라인 강화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대형마트 유통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다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상장했고, 태동 10년 만인 2003년 말 유통업계에서 대형마트는 백화점을 누르고, 국내최고 유통업계의 선두자로 올라서는 눈부신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1993년의 최초 대형마트 신세계백화점이 선보인 이마트를 시작으로 대형마트는 급속도의 변화를 이루었고, 그로인해 동네구멍슈퍼는 위기에 처했고, 우리전통 시장인 재래시장은 유통업계에서 뒤로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

대형마트는 고개들의 큰 반응을 얻으며, 유통시장의 차세대 업태로 부각되었다.
그 후 유통시장은 개방하였고, 해외의 대형업체들이 국내에 속속 진출하는 유통업계의 큰 전환점이 된 계기가 마련되었다.
글로벌 기업들의 국내 진출로 인해 국내 대형마트들의 반격이 이어졌고,

현재 대형마트는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대형마트의 경쟁은 극대로 치솟아 독과점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중이다 시장에는 점포가 넘쳐나고 있다.
즉 인구 증가에 비해 대형마트의 수가 과도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고객들에게 충성심은 기대할 수 없게 되었고, 최근 양적 성장이 둔화되고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에 고심하게 되었다 이제 대형마트는 경쟁업체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대형마트의 관리자들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더 많은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 그들이 처한 위기는 생각보다 깊은 수준이다.
나아가 유통시장 한 켠 에서는 대형마트를 소비자들의 소비를 부추기고, 고객의 돈을 노리는 허울 좋은 대규모유통업계라 칭하는 비난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이제 대형마트는 그들이 살아 남기위한 대안모색과 대형마트의 미래지속가능성을 위해 해야 할 노력들 지속적 성장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필연적인 길을 선택 할 수밖에 없다.
고객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중요한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방법들을 모색하고 포화상태의 대형마트가 더 크게 성장하기 위한 방안들, 그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2.연구방법

논문의 방법은 지난 유통시장의 흐름과 더불어 대형마트가 어떻게 변화되었고 그들의 성장 과정을 제시하고 현재 대형마트가 처한 속내의 위기모습을 보여주고 나아가 과연 유통시장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한 대형마트가 위기를 극복하도 더 큰 도약을 위해 그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에 있다 이처럼 연구 목적 범위가적다고 할 수 없기에 대형마트를 국내대형마트로 제한을 두었고, 여러 논문과 특히나, 여러 문헌들을 참고하기로 하였다.

또한 현재의 상황의 마케팅 전략이나, 보다 다양한 상품구색 등은 다방면에서 시행되고 있는 실제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풀어써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지금껏 조사하고 익힌 내용을 토대로 나의 생각을 덧붙여 대형마트 방향을 제시하고 정리하고자 한다.




제2장. 대형마트의 이론적 배경

1. 경제순환과 유통

자본주의 경제는 대표적으로 가계와 기업 그리고 유통인(업체)로 되어있으며, 그들에 의해 유지되고 발전되고 성장하고 있다.
그들의 역할로는 소비는 가계가, 생산자는 기업이 그리고 그들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유통이다

유통은 경제활동을 조정하고 지원하며 화폐의 흐름에 이르기까지 경제순환의 중심에서 매우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유통은 생산과 소비의 가운데에 서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유통의 역할은 이 뿐만 아니라, 나라 경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상품판매 대행, 물류비용 부담경감, 상품거래 신용보장, 시장정보 제공, 마케팅 활동 대행의 기업 즉, 생산자의 복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생산을 촉진하기도, 소비를 자극하기도 한다.
유통의 영역은 거래를 위한 시설 및 활동으로 이루어진 상적유통과 운송, 포장, 보관, 정보통신의 물적 유통, 보험, 금융, 정보, 표준화 활동의 지원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미 한 국가에 있어서 유통업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만큼 유통의 성장과 안정이 나라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옆에 표를 보면 시장과 생산자 소비자와 사이버마켓사이의 한 가운데서 유통인은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고 판매하며, 가격을 지불하는 유통시장의 매개자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 유통산업현황

유통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유통산업은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고, 경쟁의 양상도 과거에 비해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유통업체간 경쟁의 변화의 흐름은 동일한 업태에 속하는 유통업체들 간의 경쟁인 전통적 업태 내 경쟁(intratype competition) → 동일한 유통단계에 있는 상이한 업태 간의 경쟁인 유통단계에 있는 업체들 간의 경쟁인 경로 간 경쟁(interchannel competition)→ 신업태 간의 경쟁 → 신 업태내의 경쟁으로 경쟁양상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무역장벽이 차츰 없어지면서 세계시장을 겨냥하기 위한 국가들과 기업들로 인해 국내에서 뿐 아니라 세계시장의 국가들과 경쟁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동아시아 지역은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고성장을 바탕으로 유통산업이 핵심을 이루게 되었다.
이는 소비자의 소득층이 급격히 상승되었고, 구매력이 높아진 소비자들이 많아졌고 이로 인해 유통업체의 시장진입이 쉬웠고, 유통시장의 개방이 빠르게 확산되었다.

유통산업이 발전하게 됨에 따라 그 주변 환경들도 변화를 가져… (압축파일)



..... (중략)






제목 : [현황과전망]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 (압축파일)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현황과전망]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
파일이름 : 현황과전망 대형마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한 연구.hwp
키워드 : 과전망,대형마트,과거,현재,그리고,미래,현황과전망,대형마트,미래,관한


[관련자료]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21565&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4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