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여성상담의 배경, 정의, 과정, 상담기술 및 여성상담 실제 사례 분석 (첨부)

작성일
2014-03-22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147
첨부파일(0)

여성상담의 배경, 정의, 과정, 상담기술 및 여성상담 실제 사례 분석 (첨부)

첨부파일 : 여성상담의 배경, 정의, 과정, 상담기술 및 여성상담 실제 사례 분석.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08530&sid=korea072




여성상담의 배경, 정의, 과정, 상담기술 및 여성상담 실제 사례 분석

<목차>



Ⅰ. 서론

여성상담의 배경과 정의





Ⅱ. 본론1

여성상담 과정

ⅰ>여성상담의 과제

ⅱ>여성상담의 단계

ⅲ>여성상담자의 선택



Ⅲ. 본론2

여성상담 기술

ⅰ>정신분석적 접근

ⅱ>인간중심적 상담이론

ⅲ>인지 상담이론

ⅳ>행동주의 상담이론



Ⅳ. 본론3

Role play





Ⅴ. 결어

서론

- 여성상담의 배경과 정의

상담자가 내담자를 제대로 이해하는 과정 없이 상담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만큼 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깊은 이해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이는 정말 엄청난 범위를 포하고 있다.
칼 로저스가 말하는 자아실현을 향한 선천적인 경향성을 가진 한 인간으로서의 여성을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에서 볼 수 있을 때 여성 내담자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성이기 때문에 그들의 현상적 장에 스며들었던 가치의 조건들이 무엇인가 사회와 문화에 조건화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했을 때 여성 내담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청소년 내담자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청년 심리를 열심히 연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성 내담자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상심리를 잘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과거 아동을 성인의 축소형으로 이해하고자 했을 때 많은 부작용이 있었듯이 여성 내담자를 남성 위주의 사회 맥락에서 볼 때 정말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생긴다.

여성 내담자의 경우 성차별 사회에서 억압당해온 존재로서 새로운 조명으로 이해되어야 하고 상담자의 신념, 가치, 태도의 체계 안에서 이러한 새 조명이 의식화되어 있어야 여성 내담자를 제대로 상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성에 대한 새로운 조명과 의식은 여성 내담자와 상담자에게만 적용되고 유용한 것이 아니라 남성 내담자도 성차별이 만연한 사회구조, 문화에서 그들이 갖고 있는 편견을 의식할 때 그들이 관계 맺고 있는 여성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여성상담은 그 뿌리를 18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초반에 걸친 초기 여성해방운동에 두고 있다.
그러나 상담의 한 분야로서 논의되고 발전되기 시작한 것은 그 이전인 1960년대 말엽부터이다.
이 무렵 여성해방운동의 시작과 더불어 여성을 보는 시각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다수의 여성운동가들과 상담자들이 남녀차별적인 가정에 기반을 둔 전통적인 상담이론에 불만을 느끼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그런 전통적 접근들이 이론과 실제에서 모두 성역할에 관한 고정관념을 영속화시킴으로써 가부장적 사회구조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일종의 사회 통제의 기제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이들은 기존의 이론들이 여성 내담자를 상담하는 데 부적절한 것이 많다고 비판하면서, 전통적인 상담법이 성별에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진단적 명칭에 있어 남성 중심적 해석이 담겨 있고, 정신내적 가정들에 있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남녀를 차별하고 있다는 예를 들었다.

이 같은 비판과 함께 시작된 여성상담은 여성들을 ‘억압받는 집단‘으로 보는 정치적 사회적 관점에서 비롯되었다.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들은 무력감과 무가치함을 느끼기 쉽다.
여성차별적인 사회 관습에 순응하는 여성만이 심리적으로 건강한 것으로 인정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상담에서는 여성의 이러한 사회문화적 위치와 그 결과에 대한 고려 없이는 여성의 문제를 올바로 이해할 수도, 도움을 줄 수도 없다고 본다.

여성상담은 ‘여성 내담자의 인간적 성숙을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내릴 수 있을 것이다.1)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여성의 인간적 발달과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성 내부에 존재하는 여성성을 포함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발굴해 내는 과정’이다.
또한 기존의 사회적 정치적 색채가 강한 여성주의 상담과는 좀 다른 방향에서 여성주의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여성, 즉 인간으로서의 여성’이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내재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인간으로서의 여성은 ‘여성성의 원형’을 갖추고 있는 인간을 말한다.
원형이란 융의 심리학 개념으로서 집단 무의식에 들어 있는 본능적 행동 유형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여성적 원형이란 양육, 보살핌, 포용 등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을 말한다.
여성학에서 표방하는 ‘의식 향상’은 다분히 정치적이고 투쟁적인데 반하여 여성상담은 여성 내부에 존재하는 속성을 살려내고 힘을 길러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적인 것’은 열등하다는 잘못 인도된 개념에서 벗어나서 ‘여성적인 것’만이 가질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영향력을 확산시켜 보자는 것이 여성상담의 입장이다.

본론1

- 여성 상담의 과정

(1) 여성상담의 과제

여성상담을 진행하는 데 있어 달성해야하는 목표는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로 여성상담의 과제는 ‘남성중심’의 치우친 정의를 거부한다.
그러나 이는 감정적인 반발이 아닌 정확한 판단에 의한 거부이다.
즉, 인간행동을 해석하는 이론을 접할 때 남성중심으로 정의 내려져 있는지를 예민하게 따져보고 판단한다.
두 번째 과제는 ‘남성중심’의 안목을 벗어나는 도약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의 차이를 무시하고 고정적인 역할을 처방하는 것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이는 남성적인 생산만이 생산적인 것이 아니며 남성적인 독립만이 성숙의 지표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는 것 등이다.
세 번째로는 새로운 렌즈를 통해 보려는 시도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란과 불분명한 것들에 인내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 것이다.
문제의 핵심에 도달하기 위해 겪어야 할 진통과 불편함을 참지 못하면 결국 자신의 소망을 이해하고 자기를 구축해 가는 일을 해낼 수 없게 되고 겉으로 편안한 것에 안주하게 되고 만다.
네 번째로, 새로운 측면에서 보는 관점을 찾는 것이다.
즉, 전과 같은 차원에서 다른 각도로 볼 수 있어도 좋고 한 차원에 대해서 깊게 볼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이는 남성만을 요인으로 한 세계를 보는 것보다 여성의 경험을 더한 세계를 이해할 요인을 넓혀준다.
다섯 번째는 세계와 자신들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다른 각도에서 보는 것이다.
여성 개인의 발달과 만족에만 초점을 두는 것에 그치면 성숙하지 못한 상담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들의 경우 사회구조가 여성을 억누르는 데서 오는 현상 유지적인 것과의 갈등과 미래를 향한 인간 여성의 성장에서 오는 보편적인 갈들을 경험하기 때문에 양면에서 해결하면 더 넓은 성장의 가능성이 있다.

(2) 여성상담의 단계



첫 번째 단계는 자기 각성을 증가(내가 원하는 것 vs 내가 원하도록 학습된 것)시키는 단계이다.
이 때, 여성내담자는 자신의 욕구와 소망이 과거에 자기 것으로 지각하고 있었던 욕구와 소망과 다르다는 것… (첨부)



..... (중략)






제목 : 여성상담의 배경, 정의, 과정, 상담기술 및 여성상담 실제 사례 분석 (첨부)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여성상담의 배경, 정의, 과정, 상담기술 및 여성상담 실제 사례 분석
파일이름 : 여성상담의 배경, 정의, 과정, 상담기술 및 여성상담 실제 사례 분석.hwp
키워드 : 여성상담,배경,과정,상담기술,실제,사례,여성상담,정,분석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08530&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39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