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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지식114

작성일
2014-03-22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89
첨부파일(0)

[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지식114

첨부파일 : 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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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목차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Ⅰ. 웹사이트

1. 웹사이트의 소비자정보적 기능

1) 정보제공 기능

2) 정보교류 기능

3) 정보개인화 기능

2. 소비자정보 관련 웹사이트의 구축방법

1) 소비자정보 활동의 단계별 구축

2) 제품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정보사용환경 구축

Ⅱ. 제품사용설명서

1. 사용설명서의 필요성

2. 사용설명서의 작성원칙

3. 사용설명서의 교정 교열 원칙

4. 사용설명서의 제작원칙

Ⅲ. 제품 팸플릿

1. 제품 팸플릿의 필요성

2. 제품 팸플릿 제작 시 주의 사항

Ⅳ. 카탈로그

Ⅴ. 브로슈어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대표적인 소비자정보의 전달매체로는 크게 웹사이트, 제품사용설명서, 팸플릿, 카탈로그, 브로슈어 등을 들 수 있다.

I. 웹사이트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인터넷의 발전은 소비생활 환경이나 정보사용 환경에도 커다란 변화를 야기시켰다.
특히 정보 환경적인 측면에서 전통적 방식의 소비자정보와 비교해 볼 때, 질과 양적인 측면에서 훨씬 다양하고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정보생산과 유통의 낮은 비용과 정보 흐름의 쌍방향성이라는 인터넷 매체의 특성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정보격차 문제를 해소하고 시장지위의 대등성을 회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환경의 변화와 맞물려,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소비자 지향적` 혹은 `소비자 중심적` 경영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여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인해 더욱더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기업 웹사이트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구체화되고 있다.

(1) 웹사이트의 소비자정보적 기능

기업 웹사이트에서의 소비자지향 활동은 단계별로 나타나게 된다.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는 단순한 정보의 전달기능을 들 수 있고, 그 다음에는 상호간 쌍방향적인 교류를 하게 되며, 그 결과 정보의 교류를 통한 개인적 욕구충족이 가능한 정보의 개인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기업 웹사이트는 단순히 오프라인 정보를 온라인상으로 옮겨 놓은 것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회사가 고객과 만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라는 점을 인식함에 따라 웹사이트 상에서 정보를 매개로 한 다양한 고객 지향 활동들 즉 소비자정보의 제공, 소비자정보의 교류, 소비자정보의 개인화된 서비스 등을 수행하고 있다.

1) 정보제공 기능

기업은 다양한 정보를 하나의 공간에서 체계적이고 집약적으로 제공할 수 있고 소비자는 목적에 따른 정보탐색이 용이해진다.
해당 기업 전반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게 됨으로써 현재의 구매나 미래의 구매, 모든 소비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원을 얻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지속적으로 정보를 갱신하고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그 가치를 높여야 한다.

기업 웹사이트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정보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정보내용을 기업정보와 제품정보 그리고 가격정보에 국한하여 다루고 있다.
이는 소비자정보가 `구매의사결정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라는 개념에 기초하기 때문으로 본다.
그러나 소비자의 정보탐색은 현재 혹은 미래의 구매만을 염두에 두는 것은 아니며 제품의 사용, 처분, 고장, 피해보상 등과 관련한 정보탐색도 수행한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그러므로 기업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비자정보 내용으로는 단순히 제품의 판매 자체만을 위한 제품정보와 가격정보 외에, 제품의 모든 소비 과정에 걸친 다양한 정보의 제공도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기업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소비자정보의 효용은 정보의 양적 증대와 내용의 다양성, 그리고 제공 형식에 따른 효용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의 감소, 정보탐색에 따른 시간적 금전적 비용의 감소로 요약된다.
그러나 소비자는 원하는 정보만을 선택하며 정보를 평가하는 기준도 다르다.
따라서 해당 기업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양적 충족도 및 신뢰성 등에 따라서 소비자의 효용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2) 정보교류 기능

과거 시장 환경에서 기업은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무언가 전달하려고 했다면, 현재는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인 쌍방향성을 통하여 소비자와 기업 상호간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소비자와 소비자 사이에도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해 줌으로써, 기업 웹사이트의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이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유용할 수 있는데, 기업 웹사이트에서 활발한 의사소통의 환경을 접하게 된 소비자는 기업을 더욱더 신뢰하게 되고,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손쉽게 구축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기업 웹사이트 상에서 가능한 정보교류 경로로는 전화, 전자메일, 게시판, 실시간 상담 등이 있다.
이중 전자메일은 현재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의사소통 경로로, 소비자와 기업의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단으로서의 기능 외에도 기업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소비자지원 내용들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달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전자게시판이 기업 웹사이트에서 정보교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경우, 게시판은 기업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소비자의 정보탐색 관련 내용이나 제품 및 서비스의 모든 소비 과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창구가 되며 기업을 상대로 질문이나 상담을 요청하여 문제를해결할 수 있는 창구가 되기도 한다.

실시간 상담을 통한 소비자와 기업 간 정보교류는 한층 더 발전된 형태이나, 온라인 실시간 상담을 담당하는 직원은 소비자의 질문이나 요청에 신속히 응대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구비해야 하며, 적합한 응대를 하지 못하는 경우는 즉시 담당 부서와 연결, 협조를 요청하는 등의 과정이 실행되어야 한다.

한편 소비자와 기업 간 의사소통 외에, 기업이 웹사이트 상에 소비자 공동체를 육성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소비자 공동체의 의미는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함으로써 제품사용 등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문제발생 시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사용경험을 토대로 제품 개선을 위한 제안을 할 수 있는 공동체이다.
이는 일종의 가상공동체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기업이 소비자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업 웹사이트에서 정보교류를 통해 소비자는 기업의 소비자에 대한 일방적인 의사소통 방식에서 벗어나 의견을 제안하거나 질문, 상담, 피해보상을 요청하기가 수월해졌다.

기업과 소비자 간 의사소통을 위한 창구로서 게시판이나 실시간 상담, 전자메일을 활용한 것이라도 소비자가 게시한 다양한 글은 결국 다른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적 기능을 하게 된다.
이는 정보교류뿐만 아니라 정보의 양적 증대라는 효용도 도모하게 되는 차원에서 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3) 정보개인화 기능

기업 웹사이트의 기능으로서 정보의 개인화 측면은 마케팅 전략의 하나인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 -지식114



..... (중략)






제목 : [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지식114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
파일이름 : 소비자정보제작 소비자정보 유형별 제작.hwp
키워드 : 소비자정보제작,소비자정보,유형별,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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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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