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내부 외부 환경 원인 분석 대안 Down

작성일
2014-03-22
등록자
노계섭
조회수
397
첨부파일(0)

내부 외부 환경 원인 분석 대안 Down

첨부파일 : 내부 외부 환경 원인 분석 대안.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2672&sid=korea072




내부 외부 환경 원인 분석 대안



목 차

Ⅰ.서론

1. 경영환경의 개념 및 중요성

2. 경영환경의 유형


가. 내부환경


나. 외부환경

Ⅱ.본론

1.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2. 벤처기업의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

Ⅲ.결론

1. 성공 요인 및 성공실패 사례 분석의 시사점(대안)

Ⅰ.서론



1. 경영환경의 개념 및 중요성

기업은 경영을 하는데 있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환경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을 말하며 이를 경영환경이라고 한다.
경영환경(혹은 기업환경)이란 기업이나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외부의 모든 영향요인들을 말한다.
모든 조직은 환경의 영향을 받고 환경에 적응하거나 혹은 환경을 극복해나가며 생존한다.

기업은 환경과 교류하고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한다.
기업은 기업의 활동 및 성과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전략, 방침 등이 필요한 장기적인 계획수립이나 조직구조의 변경과 같은 혁신적인 활동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기업과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공급업자, 소비자, 정부기관, 기타 압력단체들의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변화를 간파하고 이용하고 것이 중요하다.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2. 경영환경의 유형

경영환경은 일반적으로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내부환경

내부환경은 기업 내에서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서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내에서 일하면서 직면하는 기업의 독특한 조직문화, 조직구조, 분위기, 비전등과 같은 내적인 환경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나. 외부환경

외부환경은 기업 외부에서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기업과 직접적으로 이해관계를 갖는 투자자, 소비자, 정부, 지역사회 등과 같은 과업환경 또는 1차환경이라 불리는 것과 모든 사회에 영향을 주며 그 속에 있는 기업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정치·법률적 혼경, 경제적 환경, 문화적 환경 등과 같은 일반환경 또는 2차환경으로 나누어 진다.
과업환경은 경영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일반환경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과업환경은 기업에 직접적인 이해 관계를 갖고 있는 1차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종업원, 경쟁업자, 주주, 소비자, 지역사회, 공급업자, 언론매체, 금융기관,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일반환경은 기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2차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경제적 환경, 법적·정치적 환경, 사회, 문화적 환경, 기술적환경, 국제적 환경자연적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서론에 이어 본론에서는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및 실패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또는 성과를 창출해 내는 요인에 대해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는데, 비교적 초기 연구들은 창업인, 산업구조, 전략 등 세가지 개별 측면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번처기업 성공요인 연구들은 개별 측면의 연구가 유기적이고 복합적인 구조의 기업의 대내외적 환경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인식하고 개별요인 및 각 요인간의 상호작용 등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벤처기업의 성과를 설명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와 우리나라 벤처산업 및 사회문화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으로 기업가요인, 자원요인, 산업요인, 전략요인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가. 기업가요인

벤처기업의 정의에서도 살펴 본 것처럼, 기업가 혹은 창업자 요인은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의 하나이다.
기업가 요인에 대한 분석은 기업가 개인의 배경적 특성 즉, 창업자의 연령, 교육수준, 창업 이전 경력과 경험 등과 이러한 특성이 성과로 이루어지기 위한 리더십요인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나. 자원요인

벤처기업은 핵심경쟁요소 즉, 우수한 기술력이나 독창적인 사업 아이템(사업모델)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기업이며 대부분의 벤처기업이 성장과 발전을 위한 충분한 인력과 자본 등 자원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한정적인 자원의 효율적 활용 즉, 자원배분의 선택과 집중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며, 적극적인 사업 제휴 등 자사의 핵심경쟁 요소와 자사가 갖추지 못한 다른 기업의 경쟁요소의 결합을 통해 얻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 산업요인

대외적 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않는 기업은 없지만 우수한 기술력이나 독창적 사업 아이템 등의 핵심경쟁요소를 기반으로 턱없이 부족함 자원과 인력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벤처기업은 기존의 전통 기업에 비해 외부 환경의 변화에 훨씬많은 영향을 받는다.

라. 전략요인

모든 기업과 마찬가지로 벤처기업이 추구해야 할 전략이란 생존과 직결되는 것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고 경쟁에서 승리하여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방법이기 때문이다.

2. 벤처기업의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

우리나라의 벤처기업은 한 때, 21세기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 갈 산업분야로 치켜 올려지며, 너나 없이 자금을 앞세워 투자에 몰입하던 시기도 있었으며, 곧 이어진 거품론과 도덕적 해이의 발생으로 인한 회의론으로 질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여전히 벤처 또는 벤처기업은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한 축을 담당할 것임은 분명하고, 다행스럽게도 여전히 무수히 많은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이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땀 흘리며 성공에의 희망으로 창업에 뛰어들고 있다.

그리고 앞에서 살펴본 기업가요인, 자원요인, 산업요인, 전략요인 등의 네가지 벤처 성공 요인이 어느 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요인 전체를 분석하는데 따른 한계와 정보 및 자료수집의 제약으로 인한 분석의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벤처에 대한 창업 및 투자열기, 사회적 관심이 다시금 살아나고 있는 지금, 엔젤투자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사례 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

가. 성공사례

기업은 국내 1위의 MP3 제조 벤처기업으로 대표적인 벤처 성공사례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여러 가지 우려와 기대 속에서 글로벌 1위를 위해 지금도 끊임 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필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의 사업영역을 지금까지 H/W 중심에서 컨텐츠로까지 다각화하고 있다.

1) 성공요인 분석

응용화학을 전공한 창업자는 1978년 국내 S전자에 입사하여 수출마케팅 이사로 퇴직하기 까지 13년 간의 경험을 통해 조직관리 및 전략의 수립과 실행 등 경영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있었다.
특히, 화학전공자로서 소홀하기 쉬운 시장의 흐름과 변화, 그에 대한 대응전략과 실행 등의 … Down



..... (중략)






제목 : 내부 외부 환경 원인 분석 대안 Down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내부 외부 환경 원인 분석 대안
파일이름 : 내부 외부 환경 원인 분석 대안.hwp
키워드 : 내부,외부,환경,원인,대안,분석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2672&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38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