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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제일모직 `빈폴` 마케팅 사례 (파일첨부1)

작성일
2014-03-22
등록자
곽승호
조회수
104
첨부파일(0)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제일모직 `빈폴` 마케팅 사례 (파일첨부1)

첨부파일 :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제일모직 `빈폴` 마케팅 사례.doc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4012736&sid=korea072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제일모직 `빈폴` 마케팅 사례

기업소개

1. 개요

빈폴은 제일 모직 산하의 여러 의류 브랜드 중 하나로, 1989년 출범하였다.

당시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라는 조금은 생소한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에 제일모직은 빈폴을 런칭하며 발을 들여 놓았다.

빈폴은 런칭 이후 년 평균 매출 30% 이상의 신장율을 보이며 고속 성장을 거듭했으며, 세일이 만연하는 국내 의류시장에서 94년 NO-SALE 정책을 선언함으로써 고가격, 고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고급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에서 유일하게 고유브랜드로서 확고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일모직의 빈폴은 매년 백화점 바이어가 뽑은 BEST 브랜드( 캐주얼 부문)로 선정되고 있으며 정상 판매율, 마케팅력, 서비스 등을 종합한 집계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98년에는 [서울패션인상],[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으며. 99년에는 한국능률협회에서 수상하는 히트상품대상에서 장수히트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0년, 2001년에는 한국능률협회 KBPI(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에서 캐주얼부문 2년 연속 1위에 오르기도 했다.

2. 브랜드 의미와 컨셉

빈폴(Bean Pole)은 콩줄기라는 뜻으로 콩이 많이 나는 미국 보스톤의 고풍스럽고 전통적인 이미지에서 유래되었다.

빈폴의 컨셉은 유럽풍의 네오 트래디셔널이다.

역사와 전통을 상징하는 British Sourcing으로 패션을 따르기보다는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는 유니섹스 풍의 네오 트래디셔널이 그 구체적인 이미지이다.

SWOT분석

[내적분석]

강점

고객 충실도와 신뢰도가 높다.

고품질, 고가격을 통한 고급이미지가 구축되었다.

지역중심의 유망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마케팅 믹스(4P)가 일관성있게 추진되고 있다.

약점

매장의 분포가 경기, 서울에 집중되어 있어 지방에서의 인지도가 낮다.

판매망의 통합화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장기적 이익을 위해 필요한 잠재고객에 대한 마케팅이 부족하다.

고객의 불편사항을 받아들이기 위한 피드백 시스템이 미흡하다.

[외적분석]

기회

해외진출, 특히 한류열풍을 이용한 중국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빈폴 골프, 빈폴 레이디스, 빈폴 옴므 등 서브 브랜드 확장으로 새로운 고객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위협

외국브랜드의 국내 입점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인 POLO와의 경쟁이 계속 될 것이다.

모조품 발생으로 인한 이미지 손상 가능성이 있다.

STP

1. segmentation

빈폴은 상이한 제품이나 마케팅 믹스를 원하는 독특한 구매자 집단을 확인하고 그들의 욕구에 맞춰 의류 시장을 Bean pole, Bean pole Sports, Bean pole Ladies, Bean pole Golf, Bean pole Homme 등 다양하게 세분화해왔다.

Bean pole

빈폴은 89년 처음 런칭된 캐주얼브랜드로 10대부터 50대까지를 타겟으로 한 캐주얼브랜드로 12년째 꾸준히 매출신장을 거듭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Bean pole Sports

서브 라인인 빈폴 스포츠는 일상에서 벗어나 어딘가를 여행하거나 스포츠를 즐기는 패션 리더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Bean pole Ladies

여성만을 위한 브랜드로 2001 봄/여름 시즌부터 새롭게 출범시킨 것.

여성라인을 독립 브랜드화시킨 `빈폴 레이디스`는 유럽적인 감각에 현대 감성을 가미한 Contemporary Traditional에 기본을 두고 있으며, 전통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개방적인 미국의 생활방식을 한국인의 Life style에 맞게 절충시킨 이미지를 표방한다.

기본적인 Target은 22세~26세의 대학생과 커리어 우먼, 지적이며 세련된 여성을 대상으로 단품 크로스코디(Cross-Coordi)에 강한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Happiness(행복)을 시즌 테마로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는 빈폴은 중심 색상으로 베이지, 그레이, 화이트, 그린, 블랙 등을 사용하여 산뜻한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핑크, 레드, 옐로우, 블루 등을 액센트(accent) 컬러로 사용하여, 풍부한 감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주요소재는 울 스트레치 소재, 다양한 면 소재 등을 기본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실루엣의 경우, 너무 몸에 달라붙지 않는 여유로운 Slim형으로, Silhouette이 있는 캐주얼을 표방한다.주요아이템의 가격대를 보면, 재킷이 15만5천원~27만9천원, 바지가 8만9천원~17만9천원, 셔츠가 7만5천원~11만5천원, 스웨터가 7만9천원에서 27만9천원선이다.

Bean pole Golf

20~30대를 겨냥한 골프브랜드 `빈폴 골프`는 2001년 가을시즌부터 출시한다.

빈폴 골프는 지난 몇 년 새 30대 골프 이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기존 골프 웨어들은 젊은 층을 겨냥한 차별화한 디자인과 이미지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에 따라 출시되게 됐다.

이 브랜드는 젊은 골퍼들이 기성세대와 뚜렷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기본 컨셉으로 고급스러움과 자연스런 스타일을 부각시켜 일상복으로 입기에도 어색함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제일모직은 골프웨어의 캐주얼화 및 대중화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수용, 자연스러움과 편안함 그리고 세련된 요소를 제품기획에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다.
또 활동성과 편안함을 강조하기 위해 기존 제품보다 다소 크고 풍성한 스타일에다 자연스러운 컬러가 주류를 이룬다.

Bean pole Homme

2001년 가을 처음 출시된 빈폴 옴므는 국제적 감각을 지닌 30대 고객을 주 타깃으로 삶의 질과 개성 그리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남성 층을 겨냥하고 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체형을 날씬하게 표현시켜 주는 실루엣이 많으며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신사정장과 함께 니트, 점퍼 같은 간이복에다 구두, 가방을 비롯한 다양한 패션 소품들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2. Targeting

빈폴은 기존에 10대부터 50대까지를 타겟으로 한 캐주얼브랜드를 추구하다가 시장이 다양해지고 세분화됨에 따라 그 타겟을 달리하여 아래와 같이 자신의 브랜드 라인을 세분화였다.

Bean pole Sports

97년 가을 빈폴이 라이프 스타일과 시장 세분화에 발 맞추어 세계적인 시장의 흐름이 sportive casual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파악하여 처음 출범한 브랜드

Bean pole Ladies

22세~26세의 대학생과 커리어 우먼, 지적이며 세련된 여성을 대상

Bean pole Golf

20~30대 젊은 골퍼들을 겨냥한 차별화한 디자인과 이미지를 제공

Bean pole Homme

국제적 감각을 지닌 30대 고객을 주 타깃으로 삶의 질과 개성 그리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남성 층을 겨냥

이처럼 빈폴은 지난 89년 출시… (파일첨부1)



..... (중략)






제목 :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제일모직 `빈폴` 마케팅 사례 (파일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제일모직 `빈폴` 마케팅 사례
파일이름 :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제일모직 `빈폴` 마케팅 사례.doc
키워드 : 경영,경제,마케팅,전략,제일모직,`빈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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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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