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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작품분석] (첨부1)

작성일
2014-03-22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523
첨부파일(0)

[사회과학][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작품분석] (첨부1)

첨부파일 : 사회과학 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 작품분석 .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57564&sid=korea072




[사회과학][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작품분석]

이생규장전 작품론

소설 「이생규장전」

현재 국립국악원에서 ‘영원한 사랑’이라는 정가극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한 「이생규장전」은 애절한 사랑이야기가 담긴 고전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이다.
고전소설 중에서 널리 알려진 소설로써 우리나라 연애소설의 출발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조선시대 사대부들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진취적인 남녀의 만남, 삶과 죽음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가 심금을 울리는 소설이다.
「이생규장전」은 기, 승, 전, 결의 4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죽음을 초월한 남녀 간의 사랑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당시 유교 사회의 고루한 인습을 깨뜨리고 자유연애 사상을 나타낸 것이 주목되는 소설이다.
이 소설은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에 실려 있다.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 등의 다섯 작품이 실려 있는데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글에서는 「이생규장전」의 서사의 구분과 ‘한시’가 가지는 기능, 인물연구, 소설 창작의 배경과 주제의식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이생규장전」의 서사 구분

「이생규장전」의 서사단위를 나누어 보면 모두 여덟 개의 단위를 설정할 수 있다.

1) 최씨와 이생의 소개.

2) 이생과 최씨가 인연을 맺음.

3) 이생과 최씨의 헤어짐.

4) 이생과 최씨가 혼인함.

5) 전쟁으로 인한 최씨의 죽음.

6) 이생과 최씨의 혼의 재회.

7) 최씨의 혼이 떠남.

8) 이생의 죽음.

2)에서 이생은 담장 너머로 시를 읊는 최씨를 보고는 최씨에게 시를 보내게 된다.
그리고 이를 받아본 최씨가 이생을 담 안으로 불러들이게 되고 둘은 몰래 가약을 맺는다.
그러나 3)에서 이생의 유교적 규율에 어긋나는 행위를 알게 된 이생의 아버지가 이생을 울주(울산)로 내려 보내게 되고 최씨는 이생을 그리워하다가 병이 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최씨의 부모가 혼사를 주선하여 4)에서는 이들이 정식으로 혼인을 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이생의 아버지로 인한 혼사장애는 있었으나 결국 이들의 혼인이 이루어진다.
5)에서 이들의 행복은 홍건적의 침입으로 깨어지게 된다.
사람들은 피난가면서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고, 여인은 홍건적의 칼에 죽는다.
여기까지의 서사단위에서 주인공과 등장인물들의 공간적 위치는 모두 일상이다.
여기까지를 서사의 전반부로 나누어 볼 수 있고 현실에서의 두 사람의 사랑의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6)에서 이생은 폐허가 된 집에 다시 찾아와 행복했던 예전 일을 생각하며, 최씨를 그리워 하다가 이미 최씨의 혼을 만나게 된다.
최씨와 이생은 그 동안의 사연을 서로 이야기하고는 예전과 같은 행복을 누리게 되며, 이생은 모든 일상을 잊고 교류도 끊은 채 최씨와 날마다 함께 한다.
이계의 인물이 된 여인과 만나게 되므로 여기에서 주인공의 공간적 위치는 이계라고 할 수 있다.
7)에서 여인은 자신이 이생과 영원히 함께 할 수 없다고 하면서, 영원한 이별을 고하고 떠나간다.
이계 인물인 여인이 사라지자 이생은 다시 일상계로 돌아오게 된다.
8)에서 이생은 떠나간 최씨를 잊지 못해 병이 나서 죽는다.
이때 이생은 최씨가 없는 일상적 삶을 거부하면서 현실이라는 일상적 공간을 벗어나 죽음이라는 새로운 공간에 도달하게 된다.
6)에서 8)까지를 서사의 후반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작품에서 전반부에 서술되었던 일상적 삶이 김시습이 추구하던 삶은 아니었을 것이다.
김시습은 행복한 이생과 최씨의 모습 뒤에 이들의 일상적 안정이 파괴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이생이 현실을 부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생에게 일상적 공간인 현실은 부정적 공간이다.
그는 최씨가 없는 현실을 부정하기 때문에 이계를 선택하게 된다.
현실의 체험이 이계를 지향하게 한다는 점에서 현실의 부정적 의미가 드러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소설에서 나타나는 한시의 역할

「이생규장전」에서는 전기소설의 특성답게 많은 한시가 등장한다.
각각의 한시들은 다양한 기능을 하는데 첫 번째로, 사건의 복선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최씨의 방에는 각기 4수로 되어 있는 사계절을 노래한 한시의 병풍이 있다.
언뜻 보기에는 사계절을 읊고 있는 한시이지만, 이 시는 이생과 최씨의 만남과 헤어짐의 서사 과정이 축약되어 담겨져 있다.


첫째 폭에 있는 봄을 노래한 시를 보면 이 시에 등장하는 자연물은 일반적으로 봄의 이미지이다.
그러나 이들 자연물에 이입된 서정적 자아의 심정은 화사하며 아름답고 생명이 움트는 봄의 이미지가 아니다.
아름다운 꽃 속에서 짝지어 나는 나비가 찾아가는 곳은 ‘그늘진 동산’이며 ‘지는 꽃’이다.
한마디로 이 시는 짝을 만나지 못해 힘겨워하는 심정을 노래하고 있다.
이러한 심정은 이생을 만나기 전의 최씨의 심정과 연결된다.

둘째 폭에 있는 여름을 노래한 시에서는 여름의 풍성하고 평화롭고 아늑한 정경을 노래하고 있다.
이 시는 앞에서 봄을 노래한 시와는 대조적인 느낌이다.
앞선 시에서 시름을 안겨주는 봄은 어느새 지나가버리고 시에서 느껴지는 여름의 정경은 이생과 최씨가 어려움을 겪고 극복하여 부모의 허락을 얻어 정식 결혼을 하게 되는 행복한 나날을 암시하는 것이다.

셋째 폭에 있는 가을을 노래한 시에서는 여름의 풍성하고 평화롭고 아늑한 정경이 가을의 결실로서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가을의 쓸쓸함, 처량함, 비애로 표현되고 있다.
이 시는 싸움터에 몸을 바친 님을 잃은 여인의 심정을 노래하고 있는데 이것은 이생과 최씨의 행복한 날들이 홍건적의 난으로 인한 불행의 시작을 암시한다.
이생과 최씨 두 사람이 최씨의 죽음으로 헤어지고, 두 인물에게 있어 헤어짐이 불행이라는 점에서 작품의 내용과 일치한다.

넷째 폭에 있는 겨울을 노래한 시에서는 매섭고 차가운 바람이 부는 긴긴 겨울 밤 님생각에 잠겨 있는 여인을 노래하고 있다.
이 시의 전체 분위기는 최씨를 잃은 이생의 슬픔과 귀신이 되어 다시 만나는 최씨와의 짧은 행복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재회는 완전하고 영원한 것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다시 헤어지게 된다.

살펴본 사계절과 관련한 한시는 계절의 일반적인 이미지를 선택 표현한 것이 아니라 이생과 최씨의 만남과 헤어짐의 과정이 일반적이지 않은 작품의 내용과 일치하게끔 표현되어 있다.
한시가 등장하게 되는 이유로 앞으로 전개될 사건의 복선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한시의 기능은 인물의 성격을 암시하는 기능이다.
텍스트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등장인물의 성격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인물의 성격은 사건전개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궁극적으로는 주제형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까닭이다.
이는 다음 단락에서 인물 분석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인물연구(이생과 최씨)

이 작품에서 중심적 인물은 단연 이생과 최씨이다.
다른 인물이 등장하긴 하지만 별다른 특색 없이 부수적으로만 등장하고 있다.
이생과 최씨에 대해서 살펴보면 그들은 애정에 대해 매우 상반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생은 자신의 애정에 소극적이지만 최씨는 애정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최씨가 애정에 대해 적극적이었다는 것은 수를 놓다가 잠시 쉬면서 읊은 시에서도 잘 드러난다.



..... (중략)






제목 : [사회과학][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작품분석]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작품분석]
파일이름 : 사회과학 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 작품분석 .hwp
키워드 : 사회과학,국문학,이생규장전,작품론,작품,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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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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