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유아평가의목적과의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교육의 입.. 업로드

작성일
2014-03-21
등록자
노길주
조회수
171
첨부파일(0)

[유아평가의목적과의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교육의 입.. 업로드

첨부파일 : 유아평가의목적과의의 .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563&sid=korea07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본 평가의 목적과의의 Ⅰ 서론 1) 유아 교육평가의 의의 2) 교육평가의 의미..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본 평가의 목적과의의

Ⅰ 서론

1) 유아 교육평가의 의의

2) 교육평가의 의미와 목적



Ⅱ 본론

1) 교육평가의 목적별 유형


가.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


나. 평가시기에 따른 분류


다. 평가내용에 따른 분류


라.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


마.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바. 평가매체에 따른 분류

2) 교육평가의 방법 및 목적



3) 유아교육 입장에서 영유아평가 목적


가. 관찰법의 의미


나. 관찰기록 방법에 따른 유형과 실제

4) 포트폴리오 활용을 통한 평가목적

Ⅲ 결론

Ⅰ서론

1)유아 교육평가의 의의

유아교육에서 교육평가는 유아의 발달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유아의 발달적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유아에게 적합한 자극이나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없다.

평가를 통해 유아가 보이는 관심이나 흥미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개인의 발달을 최상의 상태로 이끌 수 없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필요한 자극을 준비하고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현재수준과 발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중요한 기능이다.

교육평가에서 평가란 어떤 현상에 대한 가치를 정하는 것으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값어치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치란 물건의 등급에 따른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같은 물건이라 할지라도 등급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물건의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며, 평가는 물건의 등급을 결정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교육평가는 결과적으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낳았는지 아닌지를 따지는 일을 말한다.

교육평가가 왜 유아교육에서 필요한 이유는 첫째, 모든 교육활동은 기본적으로 교육목표의 달성여부와 관련이 있고 둘째, 유아의 발달적 변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 셋째,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과정들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평가가 필요 하다는 것이다.

평가는 교사의 교수전략이나 교육내용에 대해 점검하게 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교수전략이나 내용으로 개선하게 한다.

유아교육에서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며 유아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고, 교육활동과 관련된 과정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며, 의사소통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하다.

다음 장에서는 유아 연구 및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을 알아 볼 것이다.



2) 교육평가의 의미와 목적

교육의 의미를 만들기,기르기,이기기,깨닫기 중 어느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신념, 상황이나 여건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이것이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한 의미의 차이를 가져온다.

교육은 중요한 인간 활동이며,개인의 생각에 따라 가치의 종류나 가치판단의 근거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높은 가치를 지닌 교육이 있는 반면 낮은 가치를 지닌 교육도 있다.
경쟁사회 에서는 높은 가치를 지닌 교육은 더욱 번성하겠지만, 낮은 가치를 지닌 교육은 자연히 도태되고 말 것이다.

유아교육에서의 평가의 목적은 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자극하는 활동들의 적절성과 효율성을 검토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유아평가목적은 유아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평가를 실시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평가, 부모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의 목적이 있다.

Ⅱ.본 론

1) 교육평가의 목적별 유형

평가는 여러각도로 다가 설수있는데 영,유아교육에서는 많은 측면을 고려해야할 특수성이 있으며 인지발달부분을 고려하여 볼때 절대적인 데이터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단 다양한 유형에 맞는 평가를 찾으려고 할때 그 목표나 목적에 미치게된다.고학년과 영유아의 평가목적은 현저하게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영유아입장에서 인지발달을 고려한 평가나 진단이 필요하며 그에 맞는 목적별 유형은 교사나 부모가 교육적 신념을 가지고 일관적이지만 절대적인 평가잣대로 사용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가.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

(가) 선발형 평가: 학생의 선발이나 배치,서열화를 목적으로 학생들의 학습결과를 양적으로 측정해 온 평가방식을 선발형 평가라 한다.

선발형 평가에서는 어떤 특성을 수량화, 점수화하고 통계적 분석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를 양적 평가라고도 한다.

(나) 충고형 평가: 학교의 기능에는 능력에 따른 사회적인 선발기능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또 자아실현을 돕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할 때 주로 활용하는 평가방식이 충고형 평가이다.

나. 평가시기에 따른 분류

(가) 진단평가: 특정 교육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 혹은 투입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를 진단평가 라고 한다.

(나) 형성평가: 특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과정에서 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 중간 점검을 하여 운영방법이나 절차를 수정. 보완하고자 시행하는 평가를 말한다.

다. 총괄평가: 개별적인 여러 가지를 한데 묶는다는 뜻으로 교육프로그램이 끝ㅌ 다음 그것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정리하여 그 성과나 효율성에 대해 종합적이면서도 최종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평가를 말한다.

다. 평가내용에 따른 분류

(가)인지적 영역의 평가: 사실,개념,법칙,원리 등과 같이 이성적인 사고 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 영역을 말하며, 인지적 영역의 평가란 이러한 인지적 영역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나) 정의적 영역의 평가: 학교에서 학생의 사회성, 준법성, 협동성, 책임감을 평가하거나, 흥미, 가치, 태도, 신념, 자아개념, 성취동기 등에 대해 평가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다) 심동적 영역의 평가: 심과 근육의 움직임 ,즉 동을 합하여 심동적 영역이라 하였다.
예체능 교과목에서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그림 그리기 ,운동경기하기, 무용하기 등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라.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

(가) 선택형 평가: 학생들이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 적절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선택형 문항 평가를 말한다.

(나) 수행평가: 학생들이 특정 문항 또는 과제에 대한 적절한 답이나 결과를 스스로 구성하거나 생산하게 하는 평가 방식이나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 하는 것을 말한다.

마.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가) 상대평가: 규준지향평가라고도 하는 것으로 한 개인이 속한 집단속에서 다른 사람 보다 얼마나 더 잘했느냐 하는 상대적인 서열을 강조하는 평가이다.

(나) 절대평가: 준거지향평가라고 하며 개인의 성취 수준을 사전에 정해진 판단기준에 따라 결정하는 평가이다.

… 업로드



..... (중략)






제목 : [유아평가의목적과의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교육의 입.. 업로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아평가의목적과의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교육의 입..
파일이름 : 유아평가의목적과의의 .hwp
키워드 : 유아평가의목적,유아교육,학년,유아교육평,A형,유아평가의목적과의,유아교육,4학년,유아교육평가,유아교육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563&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20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