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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D형]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

작성일
2014-03-21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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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D형]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주제와 관련없는 쓸데없는 자료는 빼고, 주제와 꼭 맞는 자료들로만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참고자료 명시되어 있습니다.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I. 부적응 행동의 정의

유아가 어떠한 상황이나 조건에 처하든지 문제없이 어울릴 때 적응을 잘한다고 한다.
즉, 사람이 적응을 한다는 것은 자연환경과 사회적 조건에 알맞게 자신의 습성이나 생활방식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행동이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수용되는 것은 적응 행동이며, 수용되지 못하는 것은 부적응 행동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 문제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달리 논의되어 왔다.

행동주의 이론(Behavior theory)은 부적응 행동의 실제적인 원인이 유아의 심리적인 과정의 병리현상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부적절한 학습의 소산으로 생각한다.
상호작용하는 환경에서 부적응 아동이 정직강화 유지되어 주 행동화 된다고 설명한다.

정신역학적인 이론(Psychodnamic theory)은 부적응 행동의 실제 원인이 정신구조의 역동적인 체계(id, ego, superego)가 불균형을 이룬 병리적 현상에 처해 있을 때 형성된다고 본다.
Freud는 만족과 좌절, 적절한 갈등 등의 경험이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게 하는데, 어느 쪽이든 지나치게 편중되면 부적응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이들은 행동의 증상보다는 문제의 원인이나 이유를 찾는 데 중점을 둔다.

생물학적 이론(Biophysical)에 의하면 \"모든 행동은 생리적인 기초아래 형성되므로, 부적응 행동은 유전적인 기질이나, 체질여하, 또는 대뇌생리적인 요인 등의 생물학적인 장애로 발생하지만, 그 원인은 증명하여 제시될 수 없으며 단지 가정에 의해 추론되어질 뿐이다.

Durkheim이 제시한 사회학적인 이론(Socialogical theory)은 사회적 규범이 너무 높다거나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를 일으키는 경우, 사회의 규범과 개인이 규범간의 커다란 격차로 인한 자신의 가치부재와 자아부재의 혼란상태가 부적응 행동을 나타나게 한다고 역설한다.

생태학적인 이론(Ecological theory)을 수렴한 교육이론가들은 유아가 사회생활을 영위할 때 영향을 주고받는 사회체계의 일부분으로 유아를 바라보며, 교육중재의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 유아만이 아닌 전체적인 사회 체계(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1950년대 초기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사회적인 부적응이라는 용어는 60년대 이르러 Freud에 의하여, 정서장애(emotional Handicapped)라는 용어로 쓰여 왔다.
이후 ‘부적응 행동(abnormal behavior)’, ‘정신장애(mental disorder)’, ‘정서적 장애’(emotional disturbance)등으로 광범위하게 혼용되어 왔다.

부적응 행동에 대한 정의는 각 학자들마다 관점이 다양하고 측정의 어려움으로 명확히 정의하기 어렵다.

김동극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을 못하며, 항상 갈등과 욕구 좌절이 있고, 사회 집단의 기준에 순응하지 않거나 사회·문화적 기대치에 일탈된 행동을 부적응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정문자는 유아의 연령에 기초한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부적절한 행동이나 정상적인 적응 능력을 갖추지 못하여 보이는 행동으로서, 일반 부모나 일상적인 지도 범위를 벗어나 어려움을 야기하는 행동을 문제행동이라고 정의 하였다.

유영의는 부적응 행동에 대한 정의를 개인과 환경, 사회적 관계의 결합에 따른 부적절한 행동을 말한다.
또한 부적응 행동은 유아가 주위 환경, 사회 규범 및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타인에게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갈등, 긴장, 불안, 불만 등이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나타나는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Haring과 Phillips는 부적응 행동이란 지적발달과 신체적 발달은 정상이나 학습능력이 부족한 유아, 사회적 관계가 원만히 지속되지 못하는 유아, 지나치게 공격적인 행동이나 퇴행적 행동을 하는 유아로 정의한다.

Behar Stringfield는 만 3~6세 유아를 위한 PBQ(The Preschool Bahavior Questionaire)에서 유아의 행동문제를 적대-공격, 걱정-불안, 과잉행동-산만 유형으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부적응 행동에 대한 정의가 다소 다르게 분류되고 있지만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정리해 보면, 부적응 행동이란 유아가 속해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부모, 교사, 또래들과 적절하고 조화롭게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게 될 때 나타나는 행동의 내면화, 혹은 외면화되어 심리적, 행동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II.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

1. 부적응 행동의 원인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유아의 부적응 행동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에정적이고 자율적, 합리적인 양육 태도를 지닌 부모 아래 성장한 유아는 바람직하고 좋은 성격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행동을 하지만, 반면에 부모의 거부적, 과보호적, 엄격, 모순적 불일치적 양육의 영향 아래 성장한 유아는 비정상적이고 바람직하지 못한 성격과 정서적 부적응 행동을 형성하게 된다.

홍강의는 어머니와 부적절한 관계로 인해, 즉 걸음마기의 어머니와의 힘겨루기와 개체로서의 존중, 적절한 통제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분리 개별화가 방해를 받았을 때 유아기와 아동기에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일어난다고 보았다.

또한 부적응 행동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부적응 행동올 일으키는 요인과 촉진시키는 요인에 따라 개인적 생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으로는 성별, 연령이 있다.
Lapouse와 Monk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부적응 행동은 줄어들어, 싸움, 분노 등과 같은 행동이 점점 감소하며, 남아가 여아보다 부적응 행동을 더 많이 보였음을 보고하였다.
특히 여아는 두려움과 걱정을 많이 보인 반면 남아는 과잉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즉 남아가 더 심각한 부적응 행동을 많이 보이며, 여아는 내향적인 성격 문제를 많이 보인다고 하였다.

둘째, 생리적 요인은 유전적, 신경학적 요인들의 복합적 작용을 말한다.
Rutter의 연구에 의하면 모든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이미 생리적으로 결정된 기질이나 행동유형을 가지고 태어나며, 자녀양육의 형태에 따라 기질은 어느 정도 변화 가능하지만 처음부터 까다로운 기질을 타고난 유아는 후에 정서장애나 문제행동을 일으킬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환경적 요인은 유아 주변의 인간관계, 가정환경, 사회환경으로 인하여 나타나며 이중 교사-유아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이 부적응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즉 부모의 잘못된 양육 태도, 거절, 거부, 교사의 일관성 없는 상벌 등이 부적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학교에서의 실패 경험이나 좌절 등도 부적응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적응 행동들의 원인이 명확히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다.
Kauffman은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는 생리적 요인들의 경우 대부분 약물치료를 병행하기 때문에 생리적인 요인에 의한 부적응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 대해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첫째, 생리적 요인들에 대해 편견 없는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생리적 요인에 의한 부적응 현상에 대해 편견 없는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둘째, 부적응 유아를 위하여 의료나 사회복지 등 다른 분야의 전문… 내용보기



..... (중략)

김동극, 특수교육, 배영사, 1980. 김희정,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부적응 성향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 논문,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10. 강정원, 치료놀이를 통한 부적응 행동 유아의 사회적 관계 증진과정 박사 논문, 중앙대 대학원, 2002. 유영의, 부적응행동 유아의 대한 모래상자 적용 사례연구 석사 논문, 동아대 교육대학원, 1995. 정문자, 유아의 문제행동, 한국아동학회 10차 추계학술대회, 1988. 홍강의, 어린이의 스트레스와 부적응 행동 및 대처방안, 삼성복지재단 어린이 개발센터 제6차 학술대회, 1988. 홍기영, 유아교육기관에서 부적응 아동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석사 논문,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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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지식114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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