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감성리더십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 (파일첨부)

작성일
2014-03-21
등록자
곽승호
조회수
93
첨부파일(0)

[감성리더십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 (파일첨부)

첨부파일 : [감성리더십.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31254&sid=korea072




..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통

리더의 감성소통 기술의 정의와 중요성 및 감성리더십의 사례에 대해 고찰하시오

Ⅰ. 서 론

1. 리더의 감성소통 기술의 정의와 중요성

2. 리더십교육의 의의



Ⅱ. 본 론

1. 전문 컨설팅 업체 역할의 중요성

2. 감성리더십의 사례(情에 의한 리더십 - 리더십 개발 연구원)

3. 감성 에너지가 높은 조직의 5가지 특징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1. 리더의 감성소통 기술의 정의와 중요성

인간의 능력을 두 가지로 구분한다면 이성적인 능력과 감성적인 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그동안 대부분의 학교나 직장에서는 지식과 기술처럼 이성적인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해 왔으며, 감성적인 능력 계발에는 신경을 거의 쓰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사회 각 분야에서 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 같은 감성능력(감성역량)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감성이란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에서 발생되는 감각 또는 지각으로부터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고도의 심리적인 체험으로 보다 적극적인 정서 상태(기쁨이나 즐거움), 또는 소극적인 정서 상태(혐오 후회 분노) 등 복합적으로 정의되고 있다.
감성은 이성과 함께 인간의 인식능력을 의미하며, 이성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 동안 대부분의 학교 교육과 직원 교육이 이성 부분에 치중되어 감성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교육하는 사람이나 교육을 받는 사람 모두 감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감성역량 계발과 감성지수(Emotional Quotient : EQ) 향상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리더십과 감성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한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은 리더십에서 지능지수와 기술이 중요하지만 감성지능(EQ) 또한 필수적이다 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감성지능의 5가지 평가요소를 자아 인식력 자기 통제력 동기부여 감정이입 사교성 등으로 정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리더의 유사성은 모두 높은 수준의 감성지능을 보유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난세(亂世)의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이성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기업이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하려면 구성원들의 신뢰, 자부심, 재미와 열정과 같은 인간적 감성(感性) 에너지가 충만한 조직이 되어야 한다.

작년 한 강연회에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지식 정보화 시대로 대표되는 21세기는 지식(Knowledge) 못지 않게 감성(Emotion)을 중시하는 사회이다 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의 지적처럼 지식 사회로 진화할수록, 시스템이나 제도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
또한 그 대부분이 소프트한 감성의 문제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간관계의 근저에 깔려 있는 감정적 유대감, 애정, 믿음, 신뢰와 같은 감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감성이란 키워드는 기업 경영 현장에서도 중요한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예컨대 지나치게 이성적 효율성(Efficiency)만을 추구하는 기업보다는 상호 존중, 신뢰, 즐거움과 열정 등 소프트한 감성 에너지가 넘치는 조직, 즉 일할 맛 나는 직장(Great Place to Work) 이 크게 각광 받고 있다.
이러한 조직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유는 지극히 간단하다.
지금 당장은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 못한다 할지라도, 긍정적인 감성을 지닌 기업은 그 어떤 기업들 보다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기업들이 조직의 감성 관리에 충실하지 못할 경우 경쟁력에 치명적인 결함을 가질 수 있다.

2. 리더의 감성소통기술의 중요성

리더십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요소이다.
이는 리더십과 관련된 수많은 책들이 베스트셀러에 선정되는 것으로만 봐도 그 관심도를 알 수 있다.
한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든, 자신의 가치를 올리거나 개인의 성공을 위해서든 어떤 이유이든 간에 리더십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를 반영하듯, 기업에서의 리더십 교육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 경영에 있어 경영자가 지도자로서, 리더로서 조직을 훌륭하게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인드를 조직원들이 잘 따라주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런 과정없이 조직원들에게 따르라고 한다면 조직원 전체가 처음부터 이해하고 따를 수 없다.

그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기업들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보통은 직무교육과 직무 이외의 교육으로 대별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리더의 마인드를 직원들에게 고취시키기 위하여 기업들은 업무 전반에 관련한 직무교육보다 다양한 방법의 직무 이외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리더십교육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리더십 교육이 중요한 또다른 이유로는, 리더십이란 보통 기업이나 단체의 목표와 방향을 정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끄는 능력으로 이해되지만, 자기 자신을 절제하고 관리하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의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삶을 경영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인간을 만드는 리더십 교육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리더십은 어느 정도 선천적인 성격과 관련되기도 하지만, 교육과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다.
즉, `특별한 사람이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능력`으로 여겨져 왔던 리더십이라는 개념이 `누구든지 학습(교육)과 경험을 통해서 기를 수 있는 보편적인 능력`으로 간주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따라 청소년, 대학생, 여성, 교사, 정치인, 종교인, CEO(최고 경영 책임자)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리더십 교육 을 하는 기관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3. 주제 선정 이유

지금까지 감성의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십 교육이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까지의 발표 팀들은 감성적 마인드를 가지고 기업 경영을 한 결과 기업이 보여준 성과나 효과들을 사례화하여 발표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발표 준비 단계에서 이러한 기업들이 거둔 성과나 결과에 앞서 어떻게 감성의 리더십을 가지게 된 것인지 그 과정에 주목해 보았다.

자연스럽게, 기업경영의 중요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감성 리더십을 기업 측면에서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함양해 나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발표 주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현재 기업에서 어떠한 과정으로 리더십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주목하여 감성리더십 교육의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려 한다.

Ⅱ. 본 론

1. 전문 컨설팅 업체 역할의 중요성

리더십교육의 방법은 삼성과 같은 대기업에서처럼 기업자체 내에서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하는 방법과 미국의 맥킨지 컨설팅 회사와 같은 전문 컨설팅 업체에게 교육의뢰를 하는 방법이 있다.
두 방법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기업 자체 내에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실제로 그 기업의 업무 상황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교육을 할 수 있다… (파일첨부)



..... (중략)






제목 : [감성리더십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 (파일첨부)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감성리더십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
파일이름 : [감성리더십.hwp
키워드 : 감성리더십,미디어영상학,학년,스피치커뮤니케이션,미디어영상학,3학년


[관련자료]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3125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30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