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 (압축파일)

작성일
2014-03-21
등록자
노길주
조회수
288
첨부파일(0)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 (압축파일)

첨부파일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 2 .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562&sid=korea07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관찰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관찰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관찰법의 정의와 관찰법

2. 관찰의 절차

1) 계획단계

2) 실시단계

3) 기록단계

4) 추론단계

5) 평가단계

3. 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4. 관찰 중심 연구의 종류

1) 표본기록법(specimen description)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5. 관찰 중심 연구의 장점과 단점

6. 관찰 중심 연구시 관찰자의 유의점

7. 관찰중심의 연구 사례

1) 연구목적, 관찰대상, 관찰자의 설정

2) 관찰기록지 제작

3) 관찰수행

4) 분석 및 정보 요약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관찰법의 정의와 관찰법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 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자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관찰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관찰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관찰은 우발적인 관찰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관찰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을 통하여 관찰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관찰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2. 관찰의 절차

관찰법을 활용하여 유아를 관찰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계획단계

체계적인 관찰계획을 세우는 단계로서 관찰계획에서는 관찰대상의 행동을 범주화하고 행동단위를 결정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 관찰자에 대한 훈련의 계획도 포함되어야 한다.

2) 실시단계

관찰계획에 따라 관찰장면과 상황을 선정하고 관찰을 실제로 실시하는 단계이다.

3) 기록단계

관찰한 것을 기록하는 단계이다.
기록은 관찰자 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장면을 가능한 자세하고 상세하면서도 객관적으로 적는 것이다.

4) 추론단계

추론은 눈앞에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관찰된 행동의 원인, 그 행동을 할 때의 감정 등을 추측해 보는 것이다.
추론이 적을수록 관찰의 신뢰도는 높다고 할 수 있으나 많은 추론이 필요한 경우에는 행동의 의미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사전에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5) 평가단계

평가는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가 혹은 바람직하지 않은가, 긍정적인가 아니면 부정적인가, 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비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즉, 관찰된 내용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는 단계이다.

3. 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교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유아의 발달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관찰은 일상 생활 속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연구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이다.
유아는 아직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 질문지나 검사 등의 방법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는 관찰을 통해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실제 행동에 가까운 생생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수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교사는 밖으로 표현된 유아의 행동을 직접적이며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유아와 그 유아가 처한 상황과의 관련성을 분석하게 되며, 그 분석의 결과로 유아의 행동, 성격, 심리적 특성 등의 내면 생활을 추리해 내고 그것으로 유아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교사의 관찰 능력은 경험과 훈련에 의해 신장될 수 있으며, 유아의 독특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교사의 태도가 형성되어 있어야 교사의 관찰훈련과 능력은 실효를 거둘 수 있다.

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시작한다.

구조화되지 않은 관찰이라도 어느 시간. 어떤 장면에서 어떤 유아를 관찰 할 것인지에 대해 계획성이 있어야 한다.
주로 유아를 맞이하는 시간, 자유선택활동시간, 간식시간 등 개별 접촉이 이루어질 때 더욱 효과적인 관찰이 될 것 같다.
또 다양한 장면에서 유아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질수록 좋을 것이다.

둘째, 관찰에 대한 기록은 가능한 한 관찰이 이루어진 직후 또는 가까운 시간 내에 완성할 수 있도록 기록용지와 필기도구를 손닿기 쉬운 곳에 준비. 교사는 유아의 특징적 행동이나 말을 그때그때 간략히 기록하고 일과가 끝난 후 완성한다.

셋째, 관찰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하며 훈련을 통해 객관적인 관찰 능력을 높이도록 노력한다.
관찰은 교사의 감각기관과 지각에 의존하므로 관찰과정에 편견이 개입되기 쉽다.
그러므로 교사는 동료교사와 자신의 관찰간의 일관성이 있는가를 검토하는 훈련을 통해야 객관적인 관찰자가 되도록 노력해야한다

넷째, 관찰한 결과를 기록하는 방식을 사전에 결정한다.

우발적 행동과 사건을 서술식으로 기록하는 일화기록과 관찰하려는 행동의 목록을 관찰 전에 일정한 기록양식에 열거 해 놓고 이에 따라 표기하는 행동 목록이나 평정척도이다

4. 관찰 중심 연구의 종류

1) 표본기록법(specimen description)

표본기록법은 지속적 관찰기록법이라고도 하며,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방법으로 관찰자가 관찰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 놓고 그 장면이 일어나는 영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집중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이다.
또 어떤 행동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며, 있는 그대로의 원자료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표본기록법은 좀더 완전하고 자세한 기록을 위해서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며 관찰대상 유아들의 활동장면이나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상황을 자세히 촬영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영유아들을 직접 다루는 교사에게 표본기록의 가치는 시간이 흐르면서 수집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증가되는데, 수집된 정보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고, 진행상황을 도표화하거나 변화양상을 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다.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 (중략)






제목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 (압축파일)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
파일이름 : 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 2 .hwp
키워드 : 유아,관찰중심,유아교육,학년,유아연구,관찰중심,연구,유아교육,4학년,평가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562&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28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