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피아제와비고츠키3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순 서` 1. 서 .. 자료

작성일
2014-03-21
등록자
곽승호
조회수
296
첨부파일(0)

피아제와비고츠키3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순 서` 1. 서 .. 자료

첨부파일 : 피아제와비고츠키3.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625&sid=korea072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순 서` 1. 서 론 2. 본 론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1) 도식..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순 서>

1. 서 론

2. 본 론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1) 도식 그리고 구성(construction)과 구조(structure)

(2)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

나.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다.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라. 형식적 조작과 구체적 조작의 차이

마.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전제

2) 언어와 인지발달

3) 인지발달에 있어서 언어의 역할

3)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3. 결 론


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발달 관점 비교


나.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서 론

인지라는 의미는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인지의 개념 속에는 지적과정, 지각, 기억, 지능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등 눈으로 볼 수도 없고 손으로 만질 수도 없는 일련의 정신과정들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인지과정에 포함되는 중요기능으로는 지식의 발견과 해석, 지식의 분류, 저장된 지식의 상기와 이들 지식이나 개념의 평가, 그리고 지식들을 종합하여 법칙을 추리하며, 또 이 법칙을 다른 영역에 연역시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지식을 가정적으로 찾아보기도 하고, 또 여러 가지 가능성을 어떤 사태에서 상상하기도 하며, 책략을 구미고 이를 일반화시키며, 또 환상을 꾸며보는 기능들이 포함된다.
존슨(Johnson,1972)은 인지를 `문제해결`로 정의했으며, 폴야(Kelly,1969)는 문제해결은 인지과정에 기초한다고 주장한다.

인지를 인간정신의 지적인 과정과 소산으로 한정해서 생각하려는 입장을 인지라는 개념 속에 지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계획정, 추리 및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범주화, 관계짓기, 상징화 같은 고등정신과정에 속하는 유형들의 심리적 실증들을 포함시키고 있다.
반면애 최근 인지개념을 보다 넓은 범위로 고등정신과정에 심리적 기능(지각, 심상, 주의, 학습, 조직화된 신체운동)을 포함시키고 있다.


인간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정보의 양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러나 개인이 그 경험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서 얻어지는 지식의 양이 달라지며, 또한, 인지발달수준도 달라진다.
개인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없이 많다.
이러한 인지과정의 발달에 관한 관점 중 하나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인지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인지과정의 변화를 유발케 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규명하는 일이다.


이제부터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에의 생애를 간단히 살펴본 후, 그들의 인지 발달 이론을 살펴보겠다.
먼저, 피아제는 1896년에 스위스에서 태어났고 11세에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하고 21세에 생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그 후 철학, 종교, 논리학에까지 관심 분야를 넓혔으며, 특히 지식 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졌다.
또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을 연구하면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84세에 생을 마감하지까지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비고츠키는 1896년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며, 1917년 모스코바 대학에서 법률학위를 받은 뒤, 철학, 심리학 그리고 문학 등을 공부하였고, 의과 대학에서 신경 생리학을 연구하였다.
1925년에 비정상 아동을 위한 심리실험실을 운영하면서,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서로 다른 배경을 갖고 있는 이 두 사람이 연구한 것은 인지 발달이었다.
이 두 사람의 인지 발달 이론의 유사점은 두 사람 모두 인간심리학을 위한 발달적인 틀을 제공하였으며, 인간발달을 설명하기 위한 질적, 변형적 변화유형을 강조하고 양적 변화를 인정하였다는 점과, 개인의 개체 발생적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인식하였는데에 있다.
그러나, 이 두사람은 인지 발달을 다른 각도에서 설명하였다.
먼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살펴본 후에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을 살펴본 다음, 이 두 사람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려한다.

2. 본 론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점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지적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이었다.
특히 Piaget는 인식의 발생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 발달을 강조하였다.
여기에서는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관점 및 기본 과정과 인지발달 과정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진술하고자 한다.

Piaget는 생물학에서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그 구조를 발전시켜 가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인간의 지능의 문제에 적용시켜 인간이 환경의 요구에 따라 인지구조를 끊임없이 재구성해 간다고 하였다.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후생학(後生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후생학이란 발생의 전건(前件)이 발생의 후건(後件)에 인과적(因果的)으로 결과하는 연속적인 발생과정에 따라 개체의 발생이 진행된다고 보는 견해이다.
따라서 Piaget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일정한 과정과 단계를 거치며 선행 발달이 후행(後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Piaget는 인지발달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
즉, 인지적 발달은 연속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Piaget는 발달의 문제와 학습의 문제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지식의 발달은 태발생(胎發生)의 전과정과 관련된 자발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
태발생은 신체의 발달과 관련된다.
그러나 그것은 신경계통의 발달은 물론 정신기능의 발달과도 관련된다.
그러나 학습은 반대의 경우이며, 일반적으로 외부적 상황에 의하여 촉발된다.
학습은 단일 문제 또는 단일 구조에 한정된 과정으로 Piaget는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Piaget는 발달이 학습을 설명한다고 믿었으며 발달이 여러 학습 경험의 총화라는 견해에 반대의 입장을 택하고 있다.
실제에 있어서 발달은 본질적인 과정이며 학습의 각 요소는 발달의 전체적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학습된 요소가 발달을 설명하지는 못한다.
즉, 발달의 결과로서 학습이 가능해 지며, 학습에 의하여 발달이 촉진되지는 못한다.
따라서 인지적 발달에 있어서 발달이 본질적인 과정이며 학습은 발달의 결과로서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결국 학습은 인지발달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며, 학습을 통하여 발달의 내면적인 과정을 보다 정교화하고 확충할 수 있는 것이다.
Piaget의 인지적 발달의 주요 개념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도식 그리고 구성(construction)과 구조(structure)

… 자료



..... (중략)






제목 : 피아제와비고츠키3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순 서` 1. 서 .. 자료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피아제와비고츠키3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순 서` 1. 서 ..
파일이름 : 피아제와비고츠키3.hwp
키워드 : 피아제와비고츠키,삐아제,비고츠키,비교,`순,서`,피아제와비고츠키3,삐아제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625&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18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