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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 전략 Report

작성일
2014-03-20
등록자
최홍준
조회수
232
첨부파일(0)

스포츠 마케팅 전략 Report

첨부파일 : 스포츠 마케팅 전략.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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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 전략



스포츠 마케팅 전략

목차

* 스포츠 마케팅 전략

Ⅰ. 스포츠 신제품 개발전략

Ⅱ. 스포츠 시장전략

Ⅲ. 스포츠 제품 가격결정전략

1. 내적 요인

2. 외적 요인

Ⅳ. 스포츠 제품전략

1. 스포츠 제품이란

2. 소비자의 만족여부

Ⅴ. 스포츠 커뮤니케이션과 관리

Ⅵ. 국내외 스포츠 구단 네이밍 사례

* 스포츠 마케팅 전략

1. 스포츠 신제품 개발전략

고객들은 새롭고 개선된 제품을 원하고 기대한다.
이러한 고재들의 요

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경쟁자들은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신

제품재발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다.
스포츠 신제품이란, 당 기업

이 자신의 개발노력을 통해서 개발한 시초제품, 제품개선, 제품수정 및 신

상표 등을 의미한다.

스포츠 신제품은 과연 성공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 미국의 700개 소비

재기업 및 산업재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신제품의

성공률은 6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조사에 의하면, 총 2,500

개의 신제품이 매년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데, 이 중 90%가 3년 미만 정

도의 수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왜 이렇게 많은 스포츠 신제품들이 실패를 하는가 그 이유들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 조사에 관계없이 최고경영층이 자신의 주장을 내세운 경우,

둘째, 시장규모를 과다하게 추정한 경우,

셋째, 당초 계획과 다르게 완성된 경우,

넷째, PR의 실패

다섯째, 경쟁사의 강한 대응 등이다.

스포츠 신제품개발에 성공하는 것은 물론 어렵다.
특히, 앞으로 격렬한

시장경쟁이 한정된 시장을 더욱 더 작게 만들어 줌으로써, 향후 대량시장

이 소규모의 세분시장을 목표로 하여야 하고, 적은 매출액으로 적은 이익

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스포츠 시장은 많은 기업들이 앞 다투어 신제품을 출시하는 바람에 새

로운 제품이 얼마가지 못하고, 바로 시대에 뒤떨어진 구제품으로 전락하

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스포츠 업계는 세분시장을 목표로 신제품전략을

세워 성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예를 들어, 나이키사에서 제작한 점프를

이용한 공기주입식 농구화의 경우, 기존의 농구화에 공기를 주입하여 발

을 편하게 한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당시 세계최고의 농구선수

인 조던을 광고모델로 시장을 공략하여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이는 조

던이 농구선수임과 동시에 별명이 air(공기)라는 데에 착안한 마케팅으로

서 수많은 사람들이 이 신발을 찾았음은 물론이다.

또한, J리그라는 신제품을 프로시장에 내어놓은 일본의 경우,6년 이상

의 준비 끝에 기존의 야구와 일본식 씨름 등이 가지고 있지 못한 대외적

교류활성화의 중요성(야구의 경우, 중남미와 아시아 몇 개국에서 프로가 성행한다), 확실한 도시연고제를 기반으로 한 소외 도시민들의 흡수작업, 미국

일변도의 종속문화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일부 국민계층에 대한 부응 등으

로 성공하는 밑거름을 마련하게 되었다.

일찍이 스포츠와의 접목에 눈을 뜬 코카콜라의 경우, 신제품 출시 이후

지금까지 68년 동안 한 번도 빠뜨리지 않고 공식 음료후원업체가 되었다.

그 결과, 아프리카 부시맨도 코카콜라는 안다.
그 뿐인가 2002년 월드컵

은 한국의 제5의 선수 崙은 악마를 찬조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이렇듯, 새로운 제품을 재발하기 위해서는 그 만큼 남들이 알지 못하는

곳의 시장의 들새를 잘 살필 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들을 거쳐야 하는지 살펴보자.

첫째, 아이디어 발상의 문제이다.

신제품개발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그와 관련된 연구에서 시작된다.

신제품 아이디어의 탐색은 시스템적이어야 한다.
즉, 최고경영자는 제품과

시장을 정확히 강조하여야 하고, 신제품의 목표가 단지 현금확보인지, 아

니면 시장점유율인지 또는 상대기업(또는 구단)의 기선제압용인지 분명히

하여 실천해 가야 한다.

둘째, 아이디어 심사문제이다.

발상된 아이디어 중, 가능한 빨리 좋지 못한 아이디어를 추려내어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질문을 해 보는

것 이 중요하다.

(1) 스포츠 소비자(또는 일반 소비자)와 사회에 유용한 것인가

(2) 구단(또는 기업)에 보탬이 될 것인가

(3) 구단(또는 기업)의 전략에 보탬이 될 것인가

(4) 신제품(또는 신인선수 및 구단)을 성공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 및 재원

을 우리는 보유하고 있는가

(5) 이 제품(또는 선수 및 구단)의 경쟁력이 타제품(또는 선수)보다 우수한



(6) 이 제품(또는 선수 및 구단)을 광고하고 촉진하기 좋은가

셋째, 제품개념의 정의문제이다.

매력적인 아이디어는 제품개념으로 발전되어 진정 소비자에 나갈 수 있는

지 시험되어야 한다.
스포츠 마케팅의 제품들이 어떻게 이름 붙여져야 하는

지, 카피라이터의 광고개념들을 정의할 수 있는 문제들을 찾아내야 한다.

넷째, 마케팅 전략수립문제이다.

표적시장은 어떻게 할 것인지, 첫 매출은 어떻게 잡을 것인지, 예정가

격, 예산안, 판매목표액, 홍보과정, 스폰서의 유치 등 전략을 단계적으로

설정 하여 야 한다.

다섯째, 사업성 분석문제이다.

매출액, 비용 및 이익추정치 등을 검토하여, 과연 기업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
사업성이 양호한 것으로 판명되면, 그 제품은

개발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여섯째, 제품개발 및 상품화 문제이다.

어떤 제품을 개발할 것인가와 그 제품의 상품화가 되어 시장에 도입되

면, 시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장소선택, 도입방법 등을 정하여 소비자와

시장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점점하여야 한다.

2. 스포츠 시장전략

조직의 목표와 자원 간의 적합성, 판매기회의 변화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계획된 시스템을 전략적 시장관리라 한다.

대체적으로 4개의 선택적 스포츠 시장전략은 첫째, 시장침투(market

penetration), 둘째, 시장확장(… Report



..... (중략)






제목 : 스포츠 마케팅 전략 Report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스포츠 마케팅 전략
파일이름 : 스포츠 마케팅 전략.hwp
키워드 : 스포츠,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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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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