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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플라톤의국가론[2] 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D형 플라톤의 국가.. (파일첨부1)

작성일
2014-03-20
등록자
노길주
조회수
90
첨부파일(0)

동서양고전플라톤의국가론[2] 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D형 플라톤의 국가.. (파일첨부1)

첨부파일 : 동서양고전플라톤의국가론 2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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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D형 플라톤의 국가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 11P~61P ..

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D형

플라톤의 국가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 11P~61P

1. 발췌요약(11P~61P)

2. 독후감

1.발췌요약



1. 정의로운 사람들

등장인물

소크라테스 :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피스트에 반대하여 진리의 절대성 주장

트라시마코스 : 소피스트, 성격이 강직하며 소크라테스보다 10세쯤 아래

클레이폰 : 아테네의 민주주의자

아리스톤 : 글라우콘, 아데이만토스, 플라톤의 아버지

글라우콘 : 아리스톤의 아들이며 플라톤의 형

아데이만토스 : 글라우콘의 바로아래이며 플라톤의 형

플라톤 : 그리스의 철학자(실제로는 등장하지 않음)

케팔로스 : 무기제조공장을 경영하는 부자, 온후한 성격의 노인, 이사니아스의 아들

폴레마르코스 : 케팔로스의 장남

리시아도스 : 케팔로스의 아들, 웅변가



1) 배경

소크라테스는 아리스톤의 아들 글라우콘과 함께 페라이에우스(아테네에서 7km떨어진 마을)에 갔다.
그것은 달의 여신 벤디스에게 드리는 제사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었다.
참례를 마치고 아테네로 돌아가던 중 거기서 소크라테스는 케팔로스의 아들 폴레마르코스와 크라우콘의 형제 아테이만토를 비롯한 여러 사람을 만난다.
그리고는 폴레마르코스의 강한 권유에 따라 자의반 타의반 폴레마르코스의 집으로 간다.
그곳에서 소크라테스는 폴레마르코스의 형제 리시아스와 에오디데모스, 트라시마코스, 클레이트폰, 폴로마르코의 아버지 케팔로스 등을 만나다.

2) 케팔로스와의 토론

소크라테스는 본래 안면이 많은 케팔로스의 환대를 받는다.
소크라테스도 “나이들은 분들은 얼마 후 우리가 걸어야할 먼저 다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며 노령인 케팔로스에게 노령의 괴로움에 대하여 묻고 그에 대한 견해를 듣는다.
케팔로스가 말한다.

‘늙은이들이 몇몇 모이면 저마다 노령에 대한 한탄을 한다.
젊었을 때의 쾌락이 없어진 것에 대하여, 그리고 술을 마시고 유쾌하게 떠들고 놀던 지난날을 회상하면서, 그리 하여 마치 가장 소중한 물건이라도 잃은 것처럼 옛날에는 행복했었는데 지금은 살맛이 없다고 비탄에 잠기거나. 집에서 박대 한다고 불평 한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그것은 늙은 것이 원인이 아니라며 그리스의 극작가 소포클레스의 경우를 예로 들며 설명하다.

‘ 소포클레스가 고령이 되었을 때 친구가 그래 요새 여자재미가 어떤가 하고 물었다.
그러자 소포클레스가 대답했다.
나는 벌써 거기서 벗어난 지 오래 되었네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네. 이를테면 사나운 폭군의 손아귀에서 간신히 놓여난 심정 일세 하고 말한다.’

여기에 대하여 케팔로스역시 견해가 같다고 말한다.


‘ 나이를 먹으면 그런 욕망이나 생각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평화스러운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된다.
모든 욕망은 사라지고 마음이 평화롭게 되면 소포클레스의 말과 같이 된다.
마음이 단정하고 스스로 만족할 줄 알면 나이를 먹어 늙는 것이 큰 괴로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그 반대의 사람이라면 나이가 많건 저건 괴로움은 언제나 뒤따르게 마련이다.’

소크라테스는 그 말에 크게 감동하여 그의 이야기를 좀더 듣고 싶어 부자에 대하여 묻는다.
이에 대하여 케팔로스는 테미스토클레스(아테네의 무장 정치가 BC538~468)의 견해를 들어 다음과 같이 말한다.


‘훌륭한 사람도 가난해서는 늙어서 편할 리 없으며, 반대로 훌륭한 사람이 아니고서는 돈이 있어도 마음 편히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3) 폴레마르코스와의 토론

이에 대하여 소크라테스가 다시 묻는다.
“정의란 무엇입니까. 거짓말을 하지 않거나, 빌린 것을 반드시 돌려주는 것이라고 단정해도 무방할까요. 그렇지 않으면 이 경우에도 시간과 장소에 따라 옳을 수도 있고 옳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해야 할까요 예컨대 친구가 나에게 무기를 맡겼다고 합시다.
그때 그 친구는 멀쩡했습니다.
그런데 그 맡긴 무기를 돌려 달라고 나를 찾아왔을 때에는 미친 사람이 되어 있었어요. 이 경우에는 누구든지 그런 위험한 무기를 미친 사람에게 돌려 돌려주는 자나 또는 그런 사람을 상대로 곧이곧대로 말하는 사람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겠어요 ”

이때 케팔로스의 아들 폴레마르코스가 말을 가로채고 나서자, 케팔로스는 토론을 두 사람에게 맡기고 자리를 뜬다.
폴레마르코스는 시모니데스가(BC556~468) 말한 정의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두 사람은 일문일답을 형식으로 토론을 전개해 나간다.

폴레마르코스 : 시모니데스는 “남에게 빌린 것은 반드시 돌려준다.”고 했는데 그것은 옳은 말이라고 한다.

소크라테스 : 시모니데스의 말을 일부 인정 하면서도 다른 주장을 편다.
즉, 물건을 맡긴 사람이 그것을 돌려 달라고 했을 때 상대방이 정신 이상에 걸려 있을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친구의 돈을 맡다가지고 있을 때 - 그것을 반환하거나 돌려받는 것이 친구에게 해가 되는 경우에- 그 존을 돌려준다고 해서 빚을 갚는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적일 경우에도 빌린 것을 모조리 돌려주어야 하느냐고 반문한다.

폴레마르코스 : 적의 경우에도 빌린 것은 돌려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적에게서 빌린 것이 있다면 말은 적이라는 의미에 해당되는 빚일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적에게 해가되는 빚, 즉 악을 갚아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서 “친구에게는 이익을 주고 적에게는 해악을 주는 것”이 정의라고 말한다.

소크라테스 : 의사와, 요리사와, 선장, 제화공, 노름꾼 등의 예를 들며 폴레마르코스가 주장하는 시모니데스의 말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증명해 나간다.
그리하여 결국 폴레마르코스도 시모니데스의 정의에 관한 정의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 토론의 결론은, 만일 사람들이 “빌린 것을 돌려주는 것이 옳다”고 주장한는 사람이 “의로운 사람은 적을 해지고 친구에게 이익이 되게 빚을 지고 있다는 것이다”라고 말 했다면 그 사람은 지혜로운 자라고 볼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말은 진실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분명히 밝혀 진 것은 적어도 사람을 해친다는 것은 결코 옳은 일이 아니다.
라는 것이다.



4) 트라시마코스(소피스트)와의 대화

트라시마코스는 소크라테스와 폴레마르코스가 토론하는 동안 여러 차례 이야기 속으로 끼어들려고 하였지만 함께 앉아있던 사람들의 만류로 참고 있다가 결국 사나운 짐승처럼 덤벼 들면서 외친다.
“소크라테스 도대체 당신들은 아까부터 그렇게 시시한 이야기에 몰두할 게 뭐요. 대답보다 묻기가 더쉽 다는 것은 불문가지, 정의가 무엇인지 어디 당신이 한번 말해보구려. 다만 아까부터 옳은 일을 해야 하느니, 도움을 주는 일, 이득이 되는 일 운운하지 말고.” 이에 대하여 소크라테스가 “자네야 말로 그 해답을 알고 있으며 또 말할수 있다고 분명히 밝혔으니까 자네가 말해보게”하고 말하자 결국 트라시마코스가 지혜에 대한여 이야기 한다.… (파일첨부1)



..... (중략)






제목 : 동서양고전플라톤의국가론[2] 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D형 플라톤의 국가.. (파일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동서양고전플라톤의국가론[2] 전학과 3학년 동서양고전 D형 플라톤의 국가..
파일이름 : 동서양고전플라톤의국가론 2 .hwp
키워드 : 동서양고전플라톤의국가론,전학,학년,동서양고전,D형,플라톤,전학,3학년,플라톤,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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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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