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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등록

작성일
2014-03-20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519
첨부파일(0)

경영학개론 -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등록

첨부파일 : 경영학개론 -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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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1.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

1) 생산관리시대(20세기 초∼제1차 세계대전)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공장의 능률향상을 위한 획기적 연구가 활발히 일어났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이다.
과학적 관리는 노동능률을 좌우하는 작업량, 작업동작, 작업방법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공장관리 및 작업관리 체계를 확립한 것이다.
미국 기업에서는 이를 통해 종전의 주먹구구식 경영을 탈피하여 생산성 향상을 실현했다.
과학적 관리법은 경영관리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으며 이를 기점으로 대량생산 체계가 이룩된다.
이 시점과 때를 같이하여 미국의 각 대학에 처음으로 상학부 또는 경영학부가 설치되어 미국경영학의 기초가 형성되었다.

2) 조직관리시대(제1차 세계대전∼제2차 세계대전)

테일러 시스템에서 포드 시스템에 이르는 과학적 관리체계는 일선 노무자의 능률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공장의 생산성은 극대화되었지만 인간을 기계의 노예로 전락시킨다는 부작용을 가져왔다.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부터 노동자들이 인권을 찾기 위해 민주화와 노동조합 운동을 벌이게 되자 과학적 관리 방식은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 때 새로운 인간관계의 측면에 초점을 두어 실험을 통해 인간은 경제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심리적 조건이나 사회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면적인 존재라는 것을 파악한 학자들이 등장했다.
이들은 호손실험으로 유명한 메이요와 레슬리스버거 등으로, 후에 인간관계론 학파를 이루게 된다.
인간관계론이 지나치게 심리적이며 감정적인 방향으로 전개되자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버나드, 사이몬 등에 의해 조직이론이 탄생하였다.
그들은 조직을 구성하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피력한 조직이론을 개발하였다.

3) 마케팅관리시대(제2차 세계대전 이후∼1950년대)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례없는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전시 특수수요가 끝나자 생산시설의 유휴화라는 새로운 문제를 떠안게 되었다.
기업 경영자들은 생산시설을 가동시키기 위해 미국 소비자들의 잠재 구매력을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경영자들의 노력에 의해 미국은 50년대 말까지 고도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또 단순한 판매활동을 넘어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상품을 개발, 적극적으로 구매를 창조해 나가는 마케팅 활동이 새로운 학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4) 기획관리시대(1960년대∼1973년)

전후 순탄한 성장을 지속하던 미국 경제는 1959년부터 불황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불황기를 맞아 기업들은 미래의 시장경기 예측에 많은 관심을 쏟았다.
또 미래환경의 측정과 경영계획 수립을 담당하는 기획실 제도를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였다.
그러나 미국 경제는 1960년대에도 인플레이션을 수반하기는 했지만 비교적 순탄하게 성장했다.
호황이 계속되자 1960년대 초반 도입되었던 기획실 중심의 관리체계는 다시 마케팅 중심의 경영관리 체계로 대체되었다.

5) 전략경영의 시대(석유위기 이후∼ )

1973년의 제1차 석유위기는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각 기업은 다시 기획실제도를 운영하게 되었다.
이 시기 이후의 경기침체는 유가 상승과 석유 공급 중단이라는 외적인 변수로 인해 발생한 것이란 점에서 기업의 본질적이고 전략적인 문제와 직결되어 있었다.

2.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

1) 독일 경영학 이론

독일의 경영학은 상학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생성, 발달했다.
따라서 이론중심적이고 학론적인 성격이 강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독일경영학의 특징은

첫째, 기본적으로 경제학의 테두리 안에서 경제학적 방법에 의해 다루어져 왔다.
곧 독일의 경영학은 경영경제학 으로서의 경영학이다.

둘째, 독일경영학에서는 기업자 중심의 실리추구에 앞서 생산조직으로서의 경영체의 본질을 어떻게 정립할 것이냐의 문제를 두고 고심했는데 이 때 독일민족 특유의 민족공동체 의식이 반영된 경영본질론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셋째, 독일경영학을 형성한 학자들은 대개 회계학에 소양이 깊었기 때문에 그들은 특히 기업의 자본이나 비용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이런 까닭에 독일경영학은 오랫동안 회계학의 비중을 크게 다루어왔다.

2) 미국 경영학 이론

미국의 경영학은 대체로 관리방법의 합리화를 중심 과제로 하는 이른바 기술학적 성격이 두드러진다.
미국에서는 경영의 문제를 실천론적, 방법론적으로 연구한 결과 각론적 부분에서 큰 성과를 올렸다.
독일경영학과 비교해 볼 때 미국경영학의 특징은 첫째, 공장관리나 생산관리의 형태로 전개된 경영관리학이다.
둘째, 미국의 경영학은 청교도적인 개척자정신의 색채가 강하다.
셋째, 독일경영학이 이론적인 데 비해 미국경영학은 실용주의에 바탕을 둔 실천적, 응용과학적 성격이 강한 경영학이다.
넷째, 독일경영학이 자본과 노동의 결합관계, 자본의 운동과정 및 그 법칙 등을 주 연구대상으로 하는 데 비해 미국은 경영 주체로서의 인간에 의해 수행되는 관리기능 및 관리과정을 중심 연구대상으로 하는 관리자학이다.

3) 일본 경영학 이론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그 이전에는 독일의 경영경제학 이론을 직수입했으나 전후에는 미국의 관리경영학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일본 기업의 재건과 경제의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1960년대부터 일본은 차차 독자적인 경영학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일본식 경영방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일본경영학은 차차 세계의 이목을 끌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일본계 오치(William
G. Ouchi) 교수는 1981년 {Z이론}이라는 저서를 발표했다.
오치 교수의 Z이론 은 생산성이 높은 일본 기업의 경영방식에 착안, 일본기업에서 배우자는 주장이다.
그는 미국이 일본을 배우기 위해서는 일본의 경영관리방식인 동질성, 정착성, 집단공동성을 집중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이론은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에 뒤이어 나온 이론이라 해서 Z이론으로 명명되었다.
오치 교수는 기업이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지 이윤만을 추구하는 기능집단으로서만이 아니라 일본의 경영관리방식인 상호신뢰와 인간적인 공동체집단이 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미국 경영방식과 일본 경영방식 양자를 혼합, 절충한 것이 바로 Z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오치 교수는 어떤 기업이든 생산성이 높은 Z형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하면서 13가지의 이행단계를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종업원들의 기업에 대한 공헌과 충성심이 Z형 기업에서만 행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3. 우리나라의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

우리나라에서의 경영학연구사는 경영학교육사와 밀접한 연관 아래 많은 우여곡절을 거치며 발전하여 왔다.
광복 이전에는 주로 독일경영학이 일본인에 의하여 쓰여진 일본어교과서에 의하여 총론적·단편적으로 다루어졌을 뿐이고, 본격적인 경영학연구는 제대로 행해지지 않았다고 보아야 한다.
광복 이후 미국의 관리적 경영학의 흐름이 우리 나라에 들어왔지만, 학계에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경영학이 우리 나라에 제대로 정착된 것은 6·25전쟁이 휴전되면서부터라고 보아야 한다.
1954년 … 등록



..... (중략)






제목 : 경영학개론 -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등록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학개론 -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파일이름 : 경영학개론 - 각 나라별 경영학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하여.hwp
키워드 : 경영학개론,나라별,경영학,이론,발전과정,대하여,이론,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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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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