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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21 다운받기

작성일
2014-03-20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118
첨부파일(0)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21 다운받기

첨부파일 :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2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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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껏 준비하였습니다...많은관심 바랍니다.(각주,인용문 있음)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정보시스템 활용방안>

차 례

Ⅰ 서 론 4



Ⅱ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 6

1.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개념 및 유형과 내용 6

1.1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개념과 내용 6

1.2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유형 8

2.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9

Ⅲ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정보시스템 활용 12

1.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구현현황 12

1.1 전자정부 시스템 및 서비스 현황 12

1.2 전자정부 추진성과 13

2. 정보시스템의 활용방안 14

2.1 행정서비스의 수혜자 대상자별 맞춤형서비스 제공 14

2.2 정부 대 정부/ 기업간 연계 모델(G2G,G2B)을 구축 15

2.3 대국민 서비스 시나리오(G4C)의 신속한 서비스 제공 15

2.4 정보 공동 활용을 위한 행정정보관리센터를 설립 16

3.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구현방안 ……………………………………………………………………………18



Ⅳ 요약 및 결론 20



<참고문헌> 22

표 차례

<표-1> 대한민국 전자정부 이용 빈도 10

<표-2> 전자정부 홈페이지 Q&A 게시판 이용불편 분석 11

그림 차례

<그림-1> 주요 국가별 정부 웹 싸이트 이용률 변화 9

제1장 서 론

행정은 시대에 따라 그 모습을 매우 달리하면서 현재에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행정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한 때에는 정치와는 매우 다른 모습을 강조하여 행정학이라는 학문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 후 세계 공황이 닥치면서 행정이 파산해 버린 경제를 일으켜 세워줄 것을 요구하였다.
그리하여 적극적인 모습으로 현실 문제를 대처해 갔고, 논리적 실증주의가 강조되던 시기에는 가치를 배제한 사실 문제만을 다루어야 할 것을 주장하기도 하였으며 오일 쇼크가 일어난 후에는 시장의 원리에 따라 행정도 움직여 줄 것을 요구했다.
행정은 이처럼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그에 맞는 역할도 달리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는 구조 자체가 매우 복잡해지고, 사람들도 어떤 획일적인 가치나 이데올로기에 움직이지 않고 각자 자신의 이익에 따라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면서 세계적으로 세계화와 분권화라는 가치가 대두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하여 행정도 서비스라는 개념으로 그 정의가 변화했고, 기능에 있어서도 국민, 더 나아가서는 그 지역의 주민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변화하고 있다.
전에는 행정이 사회적 인프라나 큰 틀만을 만들어주면 되었으나 현대에는 생활의 거의 대부분을 행정에 의존하고 집 앞의 눈도 행정기관이 처리해 주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행정의 모습을 가장 크게 바꾸어 놓은 것은 정보화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을 통한 정보 유통 속도가 매우 빨라져 현재는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정보 격차가 줄어들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곧 행정서비스를 공급하는 주체인 정부가 예전과 같이 정보를 독점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하면서 행정에 있어서도 처리 속도가 매우 빨라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처럼 행정에 있어서 정보공개와 빨라진 정보유통 속도 때문에 정부의 모습도 달라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도 전자 정부라는 슬로건 아래에 대부분의 행정 처리를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도록 정부의 모습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행정서비스에 있어서 인터넷이라는 것을 빼놓을 수 없고, 그 비중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예전에는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동사무소에나 법원에 가서 신청을 하고 한참을 기다려서 서류를 발급받았으나 현재는 자신의 컴퓨터에 앉아서 인터넷을 통하여 신청을 하고 신용카드로 수수료를 결재하면 자신의 프린터로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편리성이 증대됨에 따라서 보완해야할 점도 많아지고 있다.
개인 정보가 온라인상에 존재하게 되면서 정보공개문제라든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정보들을 관리하기 위한 문제들도 생겨나고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들로 등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적 행정서비스 중심 정부의 전자화 정도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을 파악한 뒤, 그러한 사업을 진행하면서 생겨나게 된 문제점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전자적 행정서비스를 위한 정보시스템의 활용방안과 행정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어떤 점들을 수정하고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한 활용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개념 및 유형과 내용



1.1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개념과 내용

전자적 행정서비스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국민의 행정수요에 대한 대응속도를 향상시키고 행정서비스의 능률과 정확성을 높인다.
두 번째는 정부가 보다 국민들에게 다가설 수 있어야 하며, 정책결정과정에 국민들의 참여를 폭넓게 확장시킨다.
인터넷의 확산과 활용은 행정내부의 차원에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행정기관이나 관료들이 수행하는 업무활동의 조정을 향상시켜주고, 서로 다른 장소에서 일하는 관료들 사이의 협력의 질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정책결정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와 정보의 폭을 향상시켜준다.
따라서 인터넷의 확산과 이용으로 야기된 인터넷을 통한 행정서비스 제공은 정보기술을 이용한 행정서비스 제공으로서 구체적으로 정부내부의 협력을 증가시키고 정보와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향상시킨다.

전자적 서비스는 이미 몇 년간의 시행착오와 발전으로 인해 ‘원 스톱 행정’이란 서비스로 발전되었다.
원 스톱 행정이란 국민에게 ‘단일의 정부 접촉점(대면장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국민이 여타 정부기관들과 접촉하는 과정 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단일장소를 말한다.
앞으로 원 스톱 행정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외부적으로는 국민들이 양보할 수 없는 사항들에 대해서 모든 종료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는 욕구에 대응해야 하고 내부적으로는 모든 수준의 정부로부터 주요 비용을 삭감하고, 정부를 더욱 효과적이고, 더욱 개방적이고, 더욱 책임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 때문이다.1)

전자정부에서 행하는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요구에 따라 분류한 정보를 검색하는 정보서비스(웹 사이트)

② 개인이나 집단과 상호 작용하는 통신(의사전달)서비스(전자메일이나 토론)

③ 온라인 상 에서 물품이나 서비스를 획득하거나 데이터를 제출하는 거래 서비스 등으로 전자정부에서 행하는 서비스

④ 웹 사이트의 게시판이나 전자포럼을 통해 시민이나 기업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

이러한 전자정부서비스는 개인 및 기업의 사회활동의 디지털 화에 대응하는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
사회활동을 디지털화한다고 하는 것은 우리들이 매일 하고 있는 사회활동 즉 일을 하거나 쇼핑하거나 행정기관에서 하는 것을, 사이버공… 다운받기



..... (중략)

김병국. 한국 전자정부 현황 및 전망 추진기구 - 현황, 문제점중심으로. 2006 문신용. 한국행정연구원(2000).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행정정보서비스 활용방안. 지방자치단체의 전자적 행정서비스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이대환 .2007 전자적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 연구 :서울시를 중심으로/서 원 2007 정부포털 인터넷 웹 사이트의 개념적 모델과 G4C 평가 연구. 2008 한국지방자치연구 (2007년 8월) 제4권 제1호 한국의 전자정부 실현방안에 관한 연구/장원진 허정회 외. 한국전산원(2008). 공공정보화 웹 서비스 도입방안 연구. 행정정보시스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김종인 행정자치부 (2003) 전자정부의 비전과 전략 (21세기 전자정부로 가는 길) IT활용을 통한 정책과정의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김종호 외,「한국행정 연구」, 2009 대한민국 전자정부(http://www.egov.go.kr) 홈페이지 방문객횟수(http://www.internetmetrix.co.kr)




제목 :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21 다운받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21
파일이름 : 공공기관의 전자적 행정서비스 구현21.hwp
키워드 : 공공기관,전자서비스,행정서비스,공공기관의행정서비스,공공기관,전자적,구현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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