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경영,경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 다운

작성일
2014-03-20
등록자
채희근
조회수
655
첨부파일(0)

[경영,경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 다운

첨부파일 : 경영,경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55956&sid=korea072




[경영,경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

P(정치)

1. 로스터리카페 제조업 허가제도와 직업능력 개발계좌제로 로스터리 카페가 많이 늘어날 전망이다.

E(경제)

1. 2011년 창업 유망업종의 1위의 명성답게 카페창업 열풍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2. 2010년 커피 전문점 주요 5개사의 매출은 같은 기간 2,600억 원에서 4,500억 원으로 73% 이상 급증했다.

3. 업체의 성장이 직영체제에서 가맹체제로 변화하고 있다.

S(사회문화)

1. 기존의 20-30대를 주 고객층으로 잡고 있는 커피 전문점들이 새로운 소비층을 겨냥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2010년.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절대다수 (86.4%)가 커피 전문점의 커피값이 원가에 비해 비싸다고ㅓ 생각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를 보면 혼자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경우(14.0%)보다 친구 (44.0%), 직장동료(17.0%), 그리고 연인(17.1%) 등 가까운 지인들과 커피 전문점에 방문하는 결과가 많았다.

3.어떤 원두커피를 찾아 마시느냐에 라 고급 취향을 가진 사람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4.최근 중장년층 사이에도 부담없는 만남의 장소가 되면서 소비층이 넓어지고 이싿.

5.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대중의 신식 향상으로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바른 인식과 올바른 사용기술이 요구되고있다.

6. 캡슐커피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7. 여성의 사회 진출

T(기술)

1. 스마트폰의 보급률의 급증과 SNS가 증가됨에 따라 그와 관련한 앱의 개발, 바코드보다 엄청난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QR코드가 커피산업에 많이 침투해 있다

2.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가공법이 좀더 과학적이고 위생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바리스타들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패달형 커피머신”의 관심도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4. 원두커피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집에서 커피를 추출해 먹는 홈카페 제품의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5.QR코드를 이용한 홍보 마케팅의 중요도가 올라가고 있다

6.카페 내 wi-fi존의 보급률이 올라가고 있다

경쟁사 분석

경쟁사 (커피빈) 분석

*경쟁사의 목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인 ‘스타벅스’를 따라잡는 것이 ‘커피빈’의 목표이다

*경쟁사의 현재 전략

개인에게 가맹점을 주지 않고 전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매장 인테리어에 원목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하고, 별도의 흡연석을 마련했다.

또 커피 외에도 30여 종의 다양한 차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커피를 타지 않을 정도로 살짝 볶는 기술을 사용해서 커피 자체의 감칠맛과 향을 살린 맛이 특징이다

커피머신과 캡슐커피를 자체 개발해서 국내 커피전문점 최초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커피빈 캡슐커피전문점 1호점을 론칭했다

*경쟁자의 능력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 gid=main&bid=news&pid=304236

국내 시장 점유율 2위였던 커피빈은 매출이 1,337억 원에 그쳐 1,679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카페베네 시장에 밀려 국내 시장 점유율 3위가 됬다.

매장 수는 230개로 72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카페베네와 많은 차이가 있다.

이것을 커피빈이 직영 전략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기준 가장 비싼 가격은 4000원 인 커피빈이다.

*경쟁자들의 미래전략 예측

커피빈은 타사와는 달리 매장수가 크게 적은 것을 이용하여 매장 수를 늘리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커피 빈의 강점인 ‘맛’을 이용한 마케팅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사업이 성숙기에 있는 것으로 보아 캡슐커피 사업에도 많은 투자를 할 ㄱ섯으로 보인다.

자사(카페베네) 분석

카페베네는 공격적인 매장 확장으로 작년 말 기준 매장 수 720개를 기록하여 매장수 1위를 자랑했다.
이것은 해외 브랜드드의 직영점전략과는 다른 가맹점전략 때문이다

카페베네의 작년 매출액은 천칠백억원 가량으로 전년대비 66.2% 급증했다

연예기획사로 수많은 연예인을 둔 싸이더스HQ와 제휴도 맺어 스타마케팅,영화나 드라마를 이용한 간접광고를 .. 다운



..... (중략)






제목 : [경영,경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 다운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
파일이름 : 경영,경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PEST 분석.hwp
키워드 : 경영,경제,테이크아웃,커피,전문점,PEST,분석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55956&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8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