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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 Report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노영주
조회수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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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 Report

첨부파일 : 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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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



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

목차

*온라인구매

Ⅰ. 온라인 거래의 실태

Ⅱ. 온라인 거래의 문제점

1.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문제점

1) 사례

2) 대응방안

2. 제품과 판매업자의 신뢰성에 관한 문제

1) 사례

2) 대응방안

3. 대금지불에 관한 문제

4. 배송문제

5. AS 문제

Ⅲ.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

*참고문헌

*온라인구매

최근 몇 년간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는 급증해왔으며 현재는 바야흐로 온라인 쇼핑전성

시대에 들어섰다고 이야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제품유형 에 무관

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매장에서는 구입하기 어려운 물건들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시공을 넘어선 구매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

다. 그러나 동시에 온라인 구매로 인한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문제가 속출하고 있어 이

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예방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 자료에서는 전반적

으로 온라인 구매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구매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추구하는 방안에 대

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1. 온라인 거래의 실태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는 2000년 387만 명에서 2006년 1,400만 명에 이르

렀고 인터넷 이용률이 급증함에 따라 인터넷 온라인 시장도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 전자상거래 혹은 온라인 거래는 1996년 6월, 데이콤의 `인터파크`라는 인터넷

쇼핑몰의 개점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오프라인의 전통적 유통엄체인 신세계, 현대백

화점 등이 인터넷 쇼핑몰을 연이어 개설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국 온라인 시장의 경우 매년 평균 15% 이상의 성장을 하여 2007년 온라인 쇼핑몰을 통

한 거래액 중 약 65%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B2C 거래액은 10조 2,258억이며, 약

32%를 차지하는 C2C등의 거래액은 5조 318억 원에 달하고 있다.

즘 더 구체적으로 제품군별 거래액을 보면, 2007년 온라인 쇼핑몰 거래규모는 총 15조 7,656억 원으로 이를 제품군별 거래액(구성비)을 보면, 의류 패션 및 관련 상품(17.2%), 여행 및 예약 서비스(15.3%),가전 전자 통신기기(14.8%), 컴퓨터 및 주변기기(9.8%),생활용품 자동차용품(9.4%)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통계청(2008)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온라인 쇼핑몰 규모는 2002년 2,365개이었

으나 2007년에는 4,496개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거래액의 증가와 쇼핑몰의 증가

는 전체 소매유통시장에서 온라인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 증가를1) 동반하며 이는 필연

적으로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증가를 말한다.

직접적으로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구매와는 달리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는

쇼핑몰에서 제공한 제품정보만을 가지고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따라서 소비자가 관심

이 있는 제품을 이미 구매하여 사용한 후 사용후기를 올린 경험자들의 글을 구매결정

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정적 사용후기가 긍정적 사용후기보

다 소비자의 제품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고 한다(김현주, 2003; 이현선,

리대룡, 2004)

한편 제품유형에 따라 사용후기의 영향력을 살펴본 연구에 따르면(박은아, 김재규,

도주연, 2007),부정 긍정 방향성보다는 사용후기의 내용에 의해 구매의도가 더 큰 영

향을 받았다는 결과가 있다.
즉, 탐색재는 정보탐색이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사실적

정보후기가 더 큰 영향을 미친 반면 경험재는 직접 경험이 중요하지만 온라인 구매의

제약으로 경험적 내용이 담긴 평가적 사용후기가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

고했다.
여기서 사실적이란 유형적인 제품특징에 대한 객관적 증명 가능한 주장을 의미

하며 평가적이란 무형적 제품 특징 에 대한 주관적 표현을 의미한다.

온라인 구매의 증가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나 무엇보다도 편리성

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특성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인터넷의 특성이 부합하

기 때문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언제든지 마우스 몇 번만 움직여서 온라인 쇼핑몰을 방

문하여 제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

한 제품정보 제공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특히 디지털

제품은 즉시 다운로드가 가능하므로 배달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 편의성이 뛰어나다.


욱이 인터넷 쇼핑몰에 나오는 대부분의 제품은 오프라인 쇼핑센터보다 가격이 될씬 저

렴하기 때문에 온라인 거래는 효율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반면, 온라인 거래가 활성

화점에 따라 개인정보 유출이 심각해지고, 물리적인 소재지가 없는 판매자로 인한 사

기 기만 거래의 가능성이 증가하며 급속도로 변화하는 기술진보의 속도에 뒤처지는

규제나 제도 그리고 다부처 , 다국가 간에 걸친 거래로 소비자피해구제의 어려움이 증가

하는 등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권리가 침해될 여지가 더욱 커졌다.

200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총 소비자불만사례 중 9.2%가 온라인 거래 관련 소비

자불만으로 20班년 6.5%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거래가 소비자보호

의 취약영역임을 시사하고 있다(한국소비자원, 2008).

2. 온라인 거래의 문제점

온라인 거래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는 여러 측면에서의 접근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소

비자의 온라인 거래 이용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

몰에서 쇼핑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인터넷에 접속해서 대부분의 경우 원하는 쇼핑몰에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이름, 나이 , 성별, 직업, 주민등록번호와 자택 직장주소,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등 개인 신상에 대한 내용을 입 력한 뒤 회원 ID를 받으면 쇼핑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런 개인 신상에 관한 내용을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사항 때문에

소비자는 프라이버시 및 개인정보의 유출위험에 노출된다.

다음에 소비자는 다양한 가상 상점에 들어가 매장을 돌아다니며 그곳에서 제시하고

있는 제품사진과 제품설명, 때에 따라서는 다른 구매자의 사용 후기를 읽어본 후 최종



..... (중략)






제목 : 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 Report
출처 : 레포트서치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
파일이름 : 온라인구매) 온라인 거래의 실태와 문제점 및 미래 온라인 구매의 방향.hwp
키워드 : 온라인구매,온라인,거래,문제점,미래,구매,방향,거래,실태,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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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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