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경제학과] 월드컵의경제적효과 (파일첨부)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169
첨부파일(0)

[경제학과] 월드컵의경제적효과 (파일첨부)

첨부파일 : 경제학과 월드컵의경제적효과.hwp
다운경로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15253&sid=korea072




[경제학과] 월드컵의경제적효과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

Ⅰ. 서론

월드컵이 스포츠마케팅 관점에서 볼 때 큰 가치가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월드컵은 국가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전 세계인으로부터 올림픽 이상의 관심을 일으키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스포츠이벤트로 자리를 잡았으며, 스포츠 분야는 물론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촉매제가 되었다.
월드컵이 1998프랑스월드컵 이후 올림픽을 능가하는 세계 최대 스포츠 제전으로 등장하면서 명성과 인기 그리고 가치가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2002한일월드컵축구의 연 시청인원이 690억 명, 취재진만 12,000명에 이를 것이라는 민학수의 지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월드컵의 가치가 증대되는 것은 대중들의 축구에 대한 관심 증대와 아울러 매스미디어 특히, TV기술의 발전에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최근 들어 급속히 보급된 인터넷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대중들의 스포츠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Ⅱ. 본론

1. 월드컵 스폰서십의 커뮤니케이션 가치

월드컵은 기업 관점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발시켜 이들을 이벤트 현장으로 유인하여 소비자에게 기업이미지를 심어주는 효과가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1) 월드컵 파트너

2002한일월드컵의 스폰서는 크게 세계적 공식파트너(Worldwide official partner)와 지역스폰서(Local sponsor)로 구분된다.
세계적 파트너는 adidas, Budweiser, FUJI XEROX, Gillette, JVC, MasterCard, PHILIPS, TOSHIBA, YAHOO, McDonald`s, KT/NTT, HYUNDAI, FUJIFILM, CocaCola, AVAYA 등 15개 영역에 16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지역스폰서는 다른 대회와 달리 한국과 일본이 공동 개최하기 때문에 각 국가에서 6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즉, 한국은 국민은행, 현대해상, 포스코, 금강고려화학, 대한항공, 롯데호텔 등 6개 기업을 선정하였고, 일본은 朝日新聞, NISSAY, 日淸食品, 野村證券, 東京海上, 東京電力 등 6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무엇보다도 관심 있는 것은 기업이 스폰서로 참여하면서 지불하는 비용인데, 그 비용은 비밀리에 계약되기 때문에 공식적인 루트를 통해서는 알 수 없다.
세계적 파트너는 FIFA에서 스폰서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지역스폰서는 개최국의 월드컵조직위원회(한국과 일본)와 스폰서가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있다.
이승녕(2001)이 2002한일월드컵축구의 공식스폰서인 `현대자동차`와 `KT`는 1,000억 원 정도를 써 약 3조 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에 의하면 세계적 스폰서가 지불하는 비용은 대략 1,000억 원 정도일 것으로 추측된다.

2) 월드컵 스폰서십 효과

(1) 광고기피현상 방지 효과

많은 TV시청자들은 적극적으로 광고를 회피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기피현상의 대표적인 형태는 재핑(Zapping), 지핑(Zipping), 플리핑(Flipping)이다.
시청자들의 광고기피현상은 기업의 촉진전략을 어렵게 하며, 결과적으로 새로운 전략 수립과 수단을 모색하게 하였다.
다시 말해서 TV와 VCR 기술의 발달에 따른 시청자들의 시청태도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시청자들에게 기업 혹은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탐색하게 하였다.

스포츠이벤트를 활용하게 되면 `재핑`, `지핑`, 그리고 `플리핑`과 같은 시청자들의 태도와 상관없이 경기장 보드광고를 통해서 대중에게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월드컵과 같이 인기 있는 스포츠는 경기 중계에 자연스럽게 기업의 로고나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이 매력 있는 스포츠 장면을 활용할 경우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각인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다.

(2) 매체노출 효과

월드컵 스폰서십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기대하는 가장 큰 효과는 매체노출을 통한 인지도 증진이다.
인쇄매체, 방송매체, 인터넷 등을 통한 노출은 가히 짐작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그 중에서 TV를 통한 노출이 가장 큰 효과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월드컵의 TV시청자수를 통해서 알 수 있다.
1994미국월드컵은 321억 명, 1998프랑스월드컵은 334억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FIFA, 2002). 그러나 민학수(2002)는 2002한일월드컵축구 연시청 인원이 690억 명에 이를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하였다.

월드컵의 세계적 공식파트너에게는 경기장 보드광고권이 주어진다.
TV를 통해서 스포츠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에게 부지불식간에 노출되는 경기장광고는 효과가 있다.
2002한일월드컵축구의 공식스폰서인 `현대자동차`와 `KT`는 1,000억 원 정도를 써 약 3조 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데, 특히 전 세계 TV에 노출되는 경기장 내 광고판의 경제적 효과만 해도 대략 2조 원에 달한다.
이러한 매체노출은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진다.
2002한일월드컵 공식파트너인 현대자동차는 유럽축구제전인 유로2000의 스폰서로 참여하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대회 전 31%에서 대회 후 41%로 높였다.

(3) 이미지 제고 효과

스포츠팬은 스포츠와 스폰서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스폰서들은 월드컵을 공식적으로 스폰서십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여 대회의 권위와 스폰서의 권위가 동일시되는 효과를 기대하는데, 이는 월드컵에 대한 대중들의 선호도가 긍정적으로 전이되어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4) 판매증진

스폰서십에 참여한 기업의 제품에 대한 이미지의 상승은 판매증대로 이어진다.
스폰서가 기대하는 판매증진의 기회는 현장판매와 촉진효과에 의한 판매증진의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현장판매는 판매 자체에 대한 의미도 있지만 판매촉진 효과를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경기장이나 특별 전시장에서 직접적인 판매활동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잘 활용하면 제품 판매증진을 꾀할 수 있다.
adidas가 피버노바라는 공인구를 개발하여 판매증진을 이루고 있는 것이 좋은 예이다.
그러나 다국적기업들인 공식파트너가 기대하는 것은 현장판매가 아닌 이미지 제고를 통한 반사이익의 효과로 세계시장에서 제품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다.
정어리 통조림회사가 1994릴리함메르동계올림픽에 스폰서로 참여하여 현지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정어리 통조림에 올림픽 마크를 부착하였는데, 그 결과 노르웨이 국내에서만 3배의 판매증가 효과를 본 사례가 있다.

3)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기업은 기본적인 광고나 스폰서십 패키지를 초월한 부가가치를 찾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사의 전반적인 전략적 마케팅 계획 안에서 스포츠이벤트 스폰서십을 완전히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그 중에서 스포츠 스폰서십은 촉진믹스 중의 하나가 아닌 마케팅 전략 수행의 여러 과정을 충족시키는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IMC)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즉, 마케팅 연구자들은 스폰서십을 전통적인 4P`s인 제품, 가격, 유통/장소 그리고 촉진과 각기 다른 독립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인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스포츠 스폰서십의 통합마케팅 필요성은 다음의 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도의 타이어회사 실험 결과, 광고 없이 스폰서십만 했던 기업은 기업 이미지, 구… (파일첨부)



..... (중략)






제목 : [경제학과] 월드컵의경제적효과 (파일첨부)
출처 : 올레포트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제학과] 월드컵의경제적효과
파일이름 : 경제학과 월드컵의경제적효과.hwp
키워드 : 경제학,월드컵의경제적효,경제학,월드컵의경제적효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15253&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72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