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97
첨부파일(0)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첨부)

첨부파일 :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pptx
다운경로 : http://www.reportsite.kr/search/detail.asp?pk=11066491&sid=korea072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UCC의 확산에 따라 나타난 저작권문제

-패러디를 중심으로-



연구 목적 및 의의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user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상에서 정보와 컨텐츠의 생산자-소비자의 경계가 사라졌다.

프로슈머들이 생산, 변형한 컨텐츠가 확산되면서 저작권문제가 나타났다.



패러디 UCC를 제작할 때

창작의 권리와 원작자의 권리 중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연구 주제



개념 정리

패러디는 원작을 ‘모방’하는 대신 원작을 희화화하는 또 다른 독창성을 요구하게 된다.
패러디는 원작품의 진지함을 깸으로써 작가의 의도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이를 대중에게 알리는 역할을 한다.
원작에 독창성을 작가가 부여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작품의 변형이 뒤따르게 되며 이에 각종 지적재산권 분쟁과 패러디의 대상이 된 사람들로부터 명예훼손 소송이 뒤따르게 된다.

패러디(parody)



개념 정리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 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UGC(User Generated Contents)로 알려져 있다.

UCC (User Created Contents)

사례

아이폰녀 김여희



개념 정리

지적소유권 중 하나. 저작물을 사용 또는 수익 처분하거나 타인이 그것을 복제, 발행, 배포하는 것을 허락할 수 있는 독점배타적인 권리이다.

1차적 저작물의 경우는 원저작자가 저작권자가 되지만 개작 편집번역 등에 의한 2차 저작물에는 2차 저작물을 작성한 자가 저작권자가 된다.
저작권은 제 3자에게 양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망 시 상속할 수도 있다.

저작권



집단 토론 형식

원본 영상과 패러디 영상 시청 후

질문을 제시한 후 답변 및 자유로운 의견제시, 토론

FGI 진행방법



당신이 하루에 접하는 UCC는 보통 몇 건 정도 왜 시청하게 되나요

주로 어떤 종류의 UCC를 접하게 되나요

당신은 어떤 종류의 UCC를 왜 만들어 보았습니까

당신이 생각하는 패러디란 무엇입니까

사례의 패러디 UCC에는 어떤 창작의 요소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십니까

패러디에 관한 UCC를 보시고 제일 처음 든 생각이 무엇입니까

패러디에 관한 UCC를 보시고 어떠한 점을 통해 원작과의 확실한 구별을 하셨습니까

패러디 제작자가 무슨 의도로 패러디 UCC를 제작했다고 생각하십니까

원작을 훼손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신다면, 원작을 패러디 하는데 있어, 창작의 권리와 저작권적 권리 중 무엇이 우선시 된다고 생각하시며,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패러디 UCC가 저작권법에 제한을 받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총 4개의 사례를 통해 14명의 대학생에게 FGI 실시

14명 중 9명이 패러디를 새로운 창작물로 봐야 한다는 입장

하지만 !

단순히 재미만을 목적으로 해서

풍자나 말하고자 하는 내용, 목적성이 없는 UCC는

패러디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패러디 UCC의 경우에는

‘원작을 크게 훼손하지 않고, 금전적인 목적이 없어야 한다’는

전제 하에 만들어진 패러디 UCC에 한해서

새로운 창작물로 받아들여져야 하며

창작자의 권리가 지켜져야 한다고 했다.

FGI 결과



학술적 개념의

패러디

일반 대중이

생각하는




..... (중략)






제목 :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첨부)
출처 : 레포트사이트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파일이름 :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pptx
키워드 : UCC,패러디,저작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



문서종류 : PPTX 파일
다운받기 : http://www.reportsite.kr/search/detail.asp?pk=11066491&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65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