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 Up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노계섭
조회수
292
첨부파일(0)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 Up

첨부파일 :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hwp
다운경로 : http://www.reportsearch.co.kr/search/detail.asp?pk=11041168&sid=korea072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






1. 서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컴퓨터의 발명으로 인해서 많은 변화가 생겨났다.
일상생활의 변화뿐만 아니라 교육에서도 많은 영역에서 컴퓨터가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학기구를 사용하게 되었다.
때문에 지금은 인터넷으로 구성된 사이버의 세계 속에서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야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때이다.

교육공학은 새롭게 변화되고 있는 이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위한 설계원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또한 원격교육이나 사이버 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최상의 방안 및 전략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아울러 새로운 교육매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나,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나, 정보화시대를 맞는 사회교육의 형태를 창출해 내는 일 등이 모두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 담당하는 부분들이 된다.
우리는 이러한 역할을 직시하고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수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에 산업 사회에 발달된 공학의 개념을 도입한 교육공학이란 어떤 것 일까 교육공학 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여 그에 대해 공부하기에 앞서 교육공학의 발달사와 이론적 기초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교육공학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발달 과정

1) 교수, 학습의 발달과정

순수 교육 분야에서의 최초의 교육공학적 접근은 그리스의 소피스트들에게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상대주의적 소피스트들과는 달리 덕의 본질을 추구하던 소크라테스는 소위 대화법을 창안한 사람으로서 또한 교육공학 분야의 선구자로 자리한다.
이것은 말 그대로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기초해서 교수 자가 제공하는 일련의 질문을 따라 새로운 결론에 이르게 하는 철저한 탐구 법(inquiry)이었다.

12세기와 13세기에 걸쳐 수도원 학교에서는 스콜라식 교육 또는 Abelard 방법이 광범위하게 활용되었으며 17세기에는 경험론의 영향을 받은 보헤미아인 Comenius를 거쳐 Platon 이후 감각원리에 우선을 두는 교수원리로의 변화를 도모하는 가운데 현대 학습원리에 가까운 교수이론을 피력함으로써 현대 교육공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학교제도가 태동할 무렵 영국의 Lancaster가 고안한 중개교수(monitorial instruction)가 소개되었고, 같은 무렵 Pestalozzi와 Froebel은 소위 실물교수(object teaching)를 개발하여 이론적 근거를 갖춘 독특한 교수이론을 역설하였으며 Herbart에 이르러 교수과정이 더욱 체계화되고 인지적 요소가 다시 강조되면서 과거 소피스트들과 유사한 발전을 이루었다.

2) 현대 교육공학의 발달

(1)시각교육운동과 시청각교육의 발달 (1920-1950년대)

가. 시각교육(Visual Education)

다양한 시각적 매체를 공교육에 시도되었으며 Hoban(1937)은 교육의 목적은 지적 경험을 일반화시키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서 교재의 시각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나. 시청각교육(Audio-Visual Education)

시청각교육의 근본 목적은 영화, 슬라이드 녹음,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시청각 교재와 교구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꾀하는데 있다.

Dale(1969)은 여러 유형의 교재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경험이 구체적인가 추상적인가의 관점에 따라 교재의 속성을 규정하였고,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구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시청각적 교재와 추상적 경험을 제공하는 언어기반 매체를 통합해서 사용하여서 시청각적 경험과 언어적 경험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경험의 일반화를 유도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2) 시청각커뮤니케이션(1950-1960년대)

교수매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 의미하며 교육을 양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 보는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교수-학습과정을 일련의 요소로 구성된 하나의 체제로 간주하는 초기 체제개념이 도입되어 발전되었다.
여기에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은 교수-학습의 장에 송신자와 수신자의 통신방식이 쌍방적인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3) 교수공학과 교육공학의 발달(1970년대 - 현재)

교육통신공학회(AECT, 1970)에서는 학교에서의 교수공학의 활용에 관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Skinner의 행동과학이론과 ‘과정(process)`을 중시하는 체제접근이론을 토대로 교수공학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었다.
.

1977. 교육공학회(AECT)의 교육공학은 인간학습과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 실행,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이념,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하고 있는 분야로 정의 되어지며, 1994. AECT는 교수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이라고 정의한다.

2.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에 대한 개념적 정의 는 1963년에 미국 교육통신 공학회에 의해 첫 번째의 공시적 정의가 발표된 이래 여러 차례 수정되어 왔다.
교육과 공학의 어원은 본래 교육(education)이란 용어는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된 말로 ’무엇을 이끌어내다.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공학(technology)의 어원은 그리스어 ’teche`로부터 왔으며, 기예, 공예, 기술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공학이란 말은 기계적인 생산품이나 장치의 개념을 넘어서서 과학적 지식, 실험, 기술 등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과정과 그것에 의해 발생된 지식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 공학은 의도하는 목표의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실천적 원리 및 기법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의미한다.



..... (중략)






제목 :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 Up
출처 : 레포트서치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
파일이름 : 교육공학의 발전과 개념.hwp
키워드 : 교육공학,발전,개념,교육공학,발전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reportsearch.co.kr/search/detail.asp?pk=11041168&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59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