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유아의 문학작품 중 좋은 그림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림책 선정의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배병욱
조회수
213
첨부파일(0)

유아의 문학작품 중 좋은 그림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림책 선정의 중요한 이유와 기준 Down

첨부파일 : 그림책을 통한 유아의 언어발달교육 2 .hwp
다운경로 : http://www.reportkorea.co.kr/search/detail.asp?pk=11025097&sid=korea072




유아의 문학작품 중 좋은 그림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림책 선정의 중요한 이유와 기준

그림책을 통한 유아의 언어발달교육

1.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고르는 방법



많은 경우, 부모들은 무엇인가를 유아에게 “가르치기”위해 그림책을 선택합니다.(예: ㄱ,ㄴ,ㄷ/ A, B, C/1, 2, 3, 4, 5) 그러나 가르치는 그림책은 좋은 문학은 아닙니다.

좋은 그림책에 대한 기준은 학자들마다 약간 다른 측면을 강조하지만 대략 다음 같은 기준이 보편적입니다.

① 그림책의 그림이 매력적인 것

그림이 매력적임과 다양함을 갖추고 동시에 그림자체가 책의 내용, 주제, 세부적인 것을 잘 표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어린이는 그림과 성인이 읽어주는 이야기를 귀로 들음으로서 “문학”을 감상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림은 매혹적이어야 하며 그림만으로도 이야기의 흐름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그림책의 그림은 등장인물의 행위와 감정이 그림에 잘 묘사되어 있어야 합니다.

② 그림책의 이야기가 좋은 것

그림책의 이야기는 어린이의 수준과 발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합니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책의 내용을 들으며,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이해하며, 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림책의 이야기는 유아의 삶에 적절해야 합니다.

③ 어린이의 관심과 흥미를 끌며 재미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것

그림책 내용이 사랑, 슬픔, 질투, 우정, 공포, 인내, 용감한 것, 독립적으로 되는 것, 자아정체감을 갖는 것, 성장하는 것, 변화에 적응하는 것, 친구를 만드는 과정을 다룬 것 등, 어린이의 삶과 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특성의 글이 어린이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④ 이야기의 끝부분에 반전이 있거나 유머가 있는 것

유아들의 흥미를 끌고 기억을 쉽게 하도록 하기위해 그림책의 끝부분에서 이야기가 전환되는 것이 적절합니다.
어떤 때는 이야기의 끝부분을 유머로 처리한 것이 있기도 합니다.



⑤ 잘 편집된 책이어야 한다.


잘 편집 된 그림책이란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춘 책을 의미합니다.

㉠ 한 개의 그림에 대개 1~3개의 문장을 제시

㉡ 유아가 자주 사용하거나 쉽게 들을 수 있는 어휘를 주로 사용

㉢ 쉽게 기억할 수 있고 예측 가능성 높은 언어유형을 사용

(즉, 구절의 운율적인 반복, 동작의 순서나 일의 순서에 따른 이야기 전개)

2. 그림책을 유아에게 읽어주는 이유

그림책을 포함해서 책을 읽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어린이가 조용히 읽기,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읽기, 부모님이 큰 목소리로 읽어주기, 반복해서 읽기, 반응중심으로 읽기, 예측을 하기 위한 읽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모두 어린이들에게 유익합니다.
이중, 가장 적절한 방법은 어린이와 함께 그림을 보며 큰 목소리로 읽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큰 소리로 그림책을 읽어주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어린이들은 아직 글을 읽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유아는 아직 글을 읽지 못하기 때문에 그림책을 읽어주는 부모의 목소리와 그림을 통하여 문학을 감상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이상한 모양으로 느껴지는 글자는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 무척 중요한 것이라고 하는 사실을 깨닫게 하며 글자에 대한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문자를 읽어 글자가 소리로 바뀌는 과정의 경험을 통해 문해를 경험하게 됩니다.



② 부모와 자녀간의 공통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공통의 경험하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그 사람과 서로의 마음을 열고 진정으로 대화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됩니다.
많은 부모님들은 자녀들과 이야기를 하고 싶어도 함께 나눌 수 있는 이야기가 없거나 이야기 거리가 부족하고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어렵다고 호소하곤 합니다.
하지만 어린이와 함께 편안하게 앉아 그림책을 함께 읽는 경험은 이러한 대화의 장을 제공할 것이며 공통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③ 어린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줌으로써 어린이들의 듣기 능력과 지각력, 그리고 상상력이 발달합니다.

부모님이 읽어주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림책을 보는 어린이들은 눈으로 보는 지각능력과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능력이 모두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어린이들은 나중에 글만으로 이루어진 책을 읽게 되었을 때, 글로 된 장면을 그림처럼 떠올릴 수 있게 만듭니다.
이는 곧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이 되고, 이해력을 비롯한 인지능력의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④ 어린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줌으로써 아름다움을 느낄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기를 통해 얻게 되는 감상의 기회는 유아의 문학의 아름다움, 문학 속에 들어있는 사고, 가치관 등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림책은 어린이가 읽는 책이라기보다는 어른이 어린이에게 읽어주는 책으로 부모가 자녀에게 들려주는 책이며, 듣는 힘을 길러주는 책입니다.
듣기와 그림 보기를 통해 느껴지는 그림책의 감동은 유아에게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3.그림책을 읽어주는 방법

① 그림책을 보는 기쁨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책이어야 합니다.

전체 이야기를 듣고 잘 감상하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님은 자녀에게 이야기를 시작부터 끝까지 소리내어 읽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어린이들.. Down



..... (중략)






제목 : 유아의 문학작품 중 좋은 그림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림책 선정의 중요한 이유와 기준 Down
출처 : 레포트코리아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아의 문학작품 중 좋은 그림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림책 선정의 중요한 이유와 기준
파일이름 : 그림책을 통한 유아의 언어발달교육 2 .hwp
키워드 : 좋은그림책을선택하는방법,좋은그림책,그림책선정의중요성,그림책선정의중요한이유와기준,유아,문학작품중좋은그림책을선택하는데있어자신의생각,유아,문학작품,좋,그림책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reportkorea.co.kr/search/detail.asp?pk=11025097&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50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