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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압축파일)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496
첨부파일(0)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압축파일)

첨부파일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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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1. 기능주의 관점에서의 다문화교육

기능주의의 기본적인 관점은 사회체제의 유지와 사회통합으로 볼 수 있다.
결국, 기능주의에서의 학교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다.
사회화는 개인의 사회성을 발전시키고 또 사회적 삶에서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개인은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과 지식을 통해서 행동을 형성하게 되고 그 행동에 대한 타인의 기대를 인식하게 되면서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변화하게 된다.
또, 기능주의는 합리적이고, 교육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연, 학연 등의 연줄이 아닌 개인의 능력을 더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기능주의의 관점에서의 학교는 평등한 사회를 이끌어 가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결국, 기능주의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은 긍정적인 입장일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진 외국인들이 다문화 교육을 통하여 한국의 문화를 배우고, 이해함으로써 한국 정서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 서로간의 거리감이 조금씩 줄어들며 하나의 사회로 통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래는 2011.5.10 뉴스웨이에서 가져온 관련기사이다.
- 창원 합포중 ‘다문화 페스티벌’ 다양한 나라 여행~! 참가학생 “같은 또래 다문화친구들의 마음 읽을 수 있는 좋은 시간”

창원시 합포중학교가 28일 토요휴업일에도 불구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 등 1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교정에서 이해와 소통을 위한 ‘다문화 페스티벌’을 열어 눈길을 끌었다.

합포중학교는 올해부터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앞으로 다가올 다문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의 일환으로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다문화도서관에서 다문화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이날은 특히 다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음악, 음식, 문화, 언어 등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참가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다문화 페스티벌’은 우리나라 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인 일본, 베트남, 캄보디아, 중국, 필리핀 등 5개국의 문화로 구성됐다.

이날 나라별 화폐를 학생들에게 지급하고 다문화 영상의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5개국의 역사와 다문화 음식 페스티벌, 문화체험, 음악 감상 등으로 국가별체험을 하고 시상식과 어울림 퍼포먼스로 끝을 맺어서 평소, 학업과 일에 치중된 사회적 분위기를 벗어나 학생들이 각 나라의 문화를 탐색하고 이해하며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으로써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참가한 교사와 학부모들은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다른 나라의 언어, 민족, 문화를 이해하고 같은 또래의 다문화친구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박화순 교장은 “이날 행사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개최했으며, 다문화를 이해하고,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전체학생들의 인식개선 그리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 다문화가정 학부모와 학생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이는 앞으로 다가올 다문화사회를 이해하는데 적절한 교육활동으로,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과 공감으로 함께 가는 아름다운 세상의 주인공이자 선두자가 합포중학교 학생들이 될 것이라는 큰 기대를 해 본다”고 말했다.

2. 갈등주의 관점에서의 다문화 교육

갈등주의에서 바라본 기본적인 사회는 갈등과 긴장이 끊임없이 나타나며 폭력을 수반한 구조적 변동이 실현되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갈등주의에서의 학교교육은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 시키며, 피지배계급을 분열시키기 위한 계층의식을 조장하는 기능 즉, 사회 불평등을 재생산 시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은 그저 지배 계급을 정당화 시키는 요소로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다.
즉, 외국인들이 한국 사회의 문화를 보고 배우면서 한국인들의 정서를 강제적으로 받아들이며 한국인들의 문화를 따라하고 복종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 우리나라에 와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된다면 사회적응에 실패해 여러 가지 불이익을 당하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더욱 고립될 수밖에 없게 된다.
때문에 외국인들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 사회 구조에 순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갈등주의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은 한국 사회가 좀 더 우위에 있는 문화이고, 이러한 문화를 소수자들에게 전수하기 위한 교육일 뿐이며, 지배 집단의 가치와 이익을 재생산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아래는 2011.05.26. 부산일보에서 가져온 관련기사이다.
- 다문화 교육 일방적 `곤란`

가까운 친지 중에 이주 여성과 결혼하여 다문화 가정을 이룬 사람이 몇 명 있다.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외국 출신의 결혼 이주 여성들은 우리나라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 문화를 배우려고 애 쓴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을 지원하려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사업 내용을 보면 한국어를 가르치거나 우리 사회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들이대부분이다.

또 아동 양육을 지원하거나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사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우리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으니까 우리 말과 우리 문화를 우선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에는 우리 문화뿐만 아니라 외국 문화도 공존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에게 일방적으로 우리 문화만 가르치려고 해서는 곤란하다.
외국 출신의 어머니가 태어나서 성장한 지역의 문화도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해야 그 자녀들이 부모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사회도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김남구·부산 해운대구 반송2동

가까운 친지 중에 이주 여성과 결혼하여 다문화 가정을 이룬 사람이 몇 명 있다.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외국 출신의 결혼 이주 여성들은 우리나라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 문화를 배우려고 애 쓴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을 지원하려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사업 내용을 보면 한국어를 가르치거나 우리 사회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들이대부분이다.

또 아동 양육을 지원하거나 자녀들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사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우리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으니까 우리 말과 우리 문화를 우선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에는 우리 문화뿐만 아니라 외국 문화도 공존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에게 일방적으로 우리 문화만 가르치려고 해서는 곤란하다.
외국 출신의 어머니가 태어나서 성장한 지역의 문화도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해야 그 자녀들이 부모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사회도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서의 다문화 교육

해석학적 패러다임은 기능론적, 갈등론적 패러다임의 거시적 관점과 달리 개인적인 측면에서 사회문화를 연구하는 미시적 관점이다.
고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기본 관점은 개개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인간은 상징과 의미를 주체적으로 창조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사회 현상을 사회구조의 산물로 보는 것이 아… (압축파일)



..... (중략)






제목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압축파일)
출처 : 레포트사이트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파일이름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hwp
키워드 : 사회과학,교육사회,우리나라,다문화교육,현상,우리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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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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