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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과정 등록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460
첨부파일(0)

사례관리의 과정 등록

첨부파일 : 사례관리의 과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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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의 과정

목차

*사례관리의 과정

Ⅰ. 사례발견 및 접수

Ⅱ. 사정

Ⅲ. 계획

Ⅳ. 실행과 조정

Ⅴ. 점검 및 옹호

Ⅵ. 평가 및 종결

*참고문헌

*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 실천개입 과정은 직업재활 시설이나 기관, 사례관리자에 따라 다르다(Gottesman et al., 1979; Levine & Fleming, 1984; Monk, 1985; Ballew & Mink, 1986; Moxley, 1989; 김만두 역, 1993; 권진숙 전석균 역, 1999; 이준우 임원선 이화옥, 2006; 권진숙 박지 영, 2009).

여기에서는 사례관리의 과정을 `사례발견 및 접수 -> 사정 -> 계획 -> 실행과 조정 -> 점검 및 옹호 -> 평가 및 종결 의 단계를 거쳐서 수행된다.

1) 사례발견 및 접수

사례발견 및 접수 단계는 장애인 서비스이용자가 의뢰되거나 정보를 통해 자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장애인들을 직업재활 기관이나 현장에서 최초로 접촉하고,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중요한 과업은 장애인 서비스이용자를 확인하고 신뢰감을 형성하며 앞으로 제공될 사례관리 서비스에 대하여 사례관리자와 서비스이용자 간의 합의를 도출해 내는 것이다.

즉, 이 단계는 사례관리에 적절한 사례를 발견하고, 사전 적격 심사를 통하여 서비스이용자를 확인한 후, 서비스를 제공할것을 약속하고 계약하는 과정 이다.

2) 사정

사례발견과 접수를 통해 장애인 서비스이용자의 서비스 적격성이 확인되면 사정이 이루어진다.
사정은 일상생활 기능상의 어려움이나 장애 등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장기간 보호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이용자 상황의 다양한 측면들을 인식하여 전인적 인간으로서 서비스이용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즉 사정은 서비스이용자에게 유용한 지원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서비스이용자의 건강상태, 심리사회적 기능과 신체기능적인 상태와 욕구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Gottesman, 1979; 이준우 임

원선 이화옥,2006).

사례관리자는 우선 장애인 서비스이용자의 현재 직업능력수준

과 욕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그 범위는 서비스이용자의

심리사회적 기능수준뿐만 아니라, 서비스이용자를 지지할 수 있

는 사회적 지지망(social support network)과 지역사회 내의 이용 가

능한 자원들의 능력까지 포함하는 다차원적이고 광범위한 정보이

어야 한다(양옥경 외 , 2005).

사정의 목적은 장애인 서비스이용자와 그의 사회적 물리적 환

경의 욕구(need)와 강점(strength)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있다.
욕구

는 문제점 , 요구사항, 해결책 , 부족한 부분 등의 여러 가지 측면으

로 정의된다.
장애인 서비스이용자들은 사례관리에서 어떠한 서

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정확하

게 표현하지 못하고, 때로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거나 너무 좁은 범

위의 욕구만 표현하므로 잘 탐구해야 한다.
사례관리자가 일상생

활에서 겪고 있는 장애인 서비스이용자의 어려움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면 쉽게 욕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사례관리자는 가급적

이면 개방형 질문을 하고, 서비스이용자의 말은 잘 경청하면서 이

해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김기태 외,2003).

또한 서비스이용자와 그들의 환경은 항상 상호작용하며 역동적

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사정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하고 수집된

정보는 일정 기간마다 재평가를 받아야 하며, 서비스이용자 외의

다른 사람으로부터도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사정을 통해 얻어야

하는 자료의 양에는 제한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정보가 많을수록

좋다.

이와 같이 장애인 서비스이용자의 욕구 사정과 함께 서비스이용

자의 직업능력 혹은 작업수행 기능에 대한사정이 이루어져야하

며 , 직업능력 사정에 관한 자료는 욕구사청과 개입계획 수립에 중

요한 근거가 된다.
즉 욕구사청을 통해 개입 영역이 결정된다면, 직

업능력 사정은 구체적인 개입 수준이나 개입의 내용을 결정하는

주요한 근거가 된다.

3) 계획

계획은 사정에서 얻어진 자료들을 근거로 하여 포괄적이고 구체

적인 서비스 제공방침과 단계 그리고 목표에 대한 개념을 설정하

는 단계이다(이준우 손덕순, 2007). 이 단계에서는 장애인 서비스

이용자의 능력과 기술의 개선을 위한 목표, 필요한 서비스들의 활

용을 위한 목표, 사회망을 통한 개입의 목표 등을 설정하고, 그 목

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입계획을 수립하여, 서비스 전

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장애 요인 등을 명확하게 분석하여야 하고

(Wood & Middement, 1989), 점검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효과성에 대한 지침을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Moxley, 1989).

특히, 사례관리 실천과정의 계획에서는 다음의 사항이 기본적으

로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 안전(safety), 둘째 , 자기 결정(self-

determination),셋째, 생존욕구(survival needs),넷째, 구조적인 일,

다섯째, 가족의 지지 등이다.

또한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실제적인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최경익, 1992). 첫째, 서비스이용자의 목표는

무엇인가 둘째, 서비스이용자 스스로가 어떤 일들을 하는 것이 가

능한가 셋째, 가족의 도움은 무엇이 가능한가 넷째, 친척, 친구,

동료,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로부터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다섯째,

사례관리자로부터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가 여섯째, 사

례관리자가 속해 있는 기관으로부터 무엇을 제공받을 수 있는가

일곱째, 지역사회 내의 공공기관, 민간기관, 나아가서는 사회복지

기관으로부터는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가 여덟째, 결과적으로

서비스이용자는 어떤 상황으로 변한다고 예상할 수 있는가

사례관리의 계획 단계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서비스이용

자를 위해 서비스이용자와 함께 모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인

식이다(Kanter, 1989). 이에 따라 계획은 서비스이용자와의 공동 작

업을 위한 목표를 확인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서비스

를 개발하는 과정이다.
즉, 사정을 통해 확인된 서비스이용자의 욕

구, 잠재능력 그리고 문제를 토대로 서비스와 원조활동을 위한 계

획을 수립하는 것이… 등록



..... (중략)






제목 : 사례관리의 과정 등록
출처 : 레포트다운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례관리의 과정
파일이름 : 사례관리의 과정.hwp
키워드 : 사례관리,과정,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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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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