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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개념 및 특징과 성공한 포장사례와 실패한 포장사례, 개선방향 조사분석 Down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263
첨부파일(0)

포장의 개념 및 특징과 성공한 포장사례와 실패한 포장사례, 개선방향 조사분석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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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개념 및 특징과 성공한 포장사례와 실패한 포장사례, 개선방향 조사분석





Report

( 포장의 개념 및 특징과 성공한 포장사례와 실패한 포장사례, 개선방향 조사분석 )

목 차

1. 포장의 개념

2. 성공한 포장 사례(장점)

3. 실패한 포장 사례

(단점,개선안)

4. 결론

1. 포장의 개념

(1) 포장의 개념

일반적으로 매매당사자는 물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매매계약 체결시 포장조건에 대해 사전에 합의하며 이 경우 매도인은 자신의 비용으로 물품의 안전한 운송을 위해 매매계약에서 요구되는 포장을 하여야 한다

만일 매매계약에서 별도의 동의가 없다 하더라도, bulk 상태로 운송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운송과정 중에 또한 도착시에 물품의 안전을 보장하고 취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관례적인 방법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것이 매도인의 의무이며, 매도인 자신의 비용으로 운송에 필요한 포장을 하여야 한다

따라서, 만일 매도인이 매매계약에 규정된 방법으로 또는 관례적인 방법으로 포장을 하지 않는다면 본질적 계약위반 여부에 따라 매수인은 물품의 인수를 거절하거나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물품의 포장에 대한 매도인의 의무는 운송형태 및 운송기간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포장을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포장에 대한 방법상의 정도이다

물론 매도인은 매수인에 의해 매매계약상에 요구되어지는 방법에 따라 포장하여야 함은 당연하며 또한 운송에 관한 상황이 매매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매도인에게 알려진 범위 내에서 물품을 포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비엔나 협약 제 35조의 규정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 규정은 물품의 적합성에 대한 규정으로서 자세한 내용은 담에 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포장에 관한 관련 조항만을 보도록 한다

먼저 매도인은 매매계약에서 요구되어지는 방법에 따라 포장하여야 한다는 개념에 의해 매도인은 계약에서 요구되는 방법에 따라 용기에 담겨지거나 포장된 물품을 인도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2) 포장디자인의 중요성

제품의 얼굴인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의 구매동기 유발이나 유통의 합리화를 이루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해주어야 하며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하고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 구매하고 싶도록 만드는 독특한 멋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포장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시각적 유도를 하는 방법과 브랜드명, 일러스트레이션, 문자의 배치, 색채효과에 의하여 구매의욕을 일으키는 방법이 있다.
좋은 디자인이란 포장의 표현 부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로 제품을 쓰기 쉽고 편리하도록 만드는 기능적인 면이 포함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포장은 상품의 얼굴일 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의 확립을 위한 `말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으로서 그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포장디자인의 개발은 합리적이고 과학적이어야 한다.

(3) 포장디자인의 조건

- 제품의 특성을 포장에 의해서 충분히 강조해야한다.

- 보는 사람의 주의를 끌수 있는 색채계획을 해야 한다.

- 제품의 특징을 색채에 의해서 강조해야 한다.

- 식료품의 포장은 청결하게 해서 식욕을 돋구게 해야 한다.

- 기업이미지와 부합되게 한다.

- 포장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테스트는 사전에 실시해야한다.

- 경쟁상품과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색채와 디자인을 고안해야한다.

- 디자인과 색채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1) 판매업자측의 조건

① 개봉 또는 재포장이 용이 해야한다.

② 내용 표시가 간단 명료해야 한다.

③ POS(Point of sale)의 효과가 있어야한다.

④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된 디자인이어야 한다.



2) 소비자측의 조건

① 만족감을 줄 수 있어야한다.

② 개봉 또는 재포장이 용이해야한다.

③ 포장후 처리나 재이용이 간단해야한다.

2. 성공한 포장 사례

(1) 지퍼백 스낵



기존의 팩실 제품 지퍼백을 부착한 제품



제품설명

대표적인 예로는 농심에서 만든 노래방 새우깡이 있다.
이는 농심에서 푸짐한 양을 앞세워 외환 위기로 주머니 사정이 나빠진 소비자들을 공략한다는 의도로 만든 것이며 기존의 90g짜리 한 봉지보다 4배가 더 많은 400g이다.

장점

처음 노래방새우깡이 나왔을 때 개봉 후 그대로 두면 습기 때문에 맛과 바싹거림이 떨어지기 때문에 과자봉지 윗부분을 말아서 팩실(pack seal)을 붙였다 떼었다 하여 공기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내용물을 보전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스티커의 접착력이 떨어져 다시 붙여줘야 하는 번거로움 뿐만 아니라, 자꾸 붙였다 떼었다하면 거의 소용이 없어져 공기나 수분이 들어가서 과자가 눅눅해지거나 맛이 덜 한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고무줄이나 집게같은 것으로 막아두어야 했다.
그러나 농심에서 노래방 새우깡이나 포스틱 등 용량이 큰 과자 봉지 윗부분에 지퍼백을 부착하여 간편하게 과자를 밀봉할 수도 있고 열 수 있게 하여 훨씬 편리하고 좋은 감을 갖을 수 있었다.
그리고 위생적으로도 이물질이 들어갈 확률이 더 적고 깔끔한 포장처리와 과자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 구매했을 때 과자를 빨리 먹어야 되는 부담을 갖지 않게 되었다.

(2) PET 맥주병

맥주PET의 등장

2003년 11월 국내 최초로 오비맥주가 1.6ℓ 대용량 OB큐팩(Q-pack)을 출시

기존 맥주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패키지로 새로운 음주 문화를 형성하는 계기

대용량 큐팩을 출시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소비자 음용 패턴을 연구, 700㎖ 소용량 큐팩을 출시. 첫 선을 보인 이후 꾸준한 시장 점유율 증가로 맥주 시장 내 16%의 점유율 형성.

장점

① 들고 다니기에 다른 제품보다 가볍다.

기존의 유리병 제품의 경우 유리라는 특성 때문에 무거울 뿐만 아니라 가지고 다니기에도 불편하였으나 플라스틱의 이점을 최대로 활용하여 이를 보완. 병이 가벼워졌을 뿐만 아니라 병맥주 500ml 3병의 용량이 큐팩1병에 들어가게 되어 이동을 할 때도 편리하다.

② 개봉에 있어서의 편리성

돌려 따는 형식으로 병따개 등의 다른 도구 없이도 개봉 가능하다.

③ 보관의 용이

병맥주라든지 캔맥주의 경우에는 먹다가 남겼을 때 처리가 불편하나 이에 비해 플라스틱 용기는 먹던 용기에 그대로 보관이 가능하다.
또한 양 대비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이 쉽다.

④ 편리한 뒷처리

과거 제품에서는 용량에 비해 병의 수도 많았을 뿐만 아니라… Down



..... (중략)






제목 : 포장의 개념 및 특징과 성공한 포장사례와 실패한 포장사례, 개선방향 조사분석 Down
출처 : 레포트코리아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포장의 개념 및 특징과 성공한 포장사례와 실패한 포장사례, 개선방향 조사분석
파일이름 : 포장의 개념 및 특징과 성공한 포장사례와 실패한 포장사례, 개선방향 조사분석.hwp
키워드 : 포장,개념,특징,성공한,포장사례,실패한,개선방향,포장,특징,포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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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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