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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계획과 경영조직 보고서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노길주
조회수
167
첨부파일(0)

경영계획과 경영조직 보고서

첨부파일 : 경영계획과 경영조직.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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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계획과 경영조직

경영계획과 경영조직

목차

* 경영계획과 경영조직

Ⅰ. 경영계획

Ⅱ. 경영조직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2. 조직구조의 구성

3. 전통적 경영조직구조의 형태와 유형

1) 단순구조

2) 관료제

3) 매트릭스구조

4) 사업부제

5) 애드호크라시

6) 라인조직

7) 라인스탭조직

8) 프로젝트조직

4. 새로운 조직유형

1) 팀조직

2) 네트워크조직

3) 가상조직

4) 사내벤처, 분사조직

5) 지식조직

6) 세포조직

5. 조직구조의 결정요소

경영계획과 경영조직

기업경영의 핵심적인 내용은 계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충원(staffing), 지휘(directing), 통제(controlling)의 다섯 가지 관리과정으로 구분된다.

I. 경영계획

경영관리 과정에서 계획수립(planning)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정의하는 과정이다.
즉, 특정한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미래 행동과정을 포괄적 계층적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과정이다.
공식적 계획수립은 보다 높은 재무성과의 획득 기회를 제공한다.

경영계획의 목적은 첫째, 조직이 지향하는 바와 목적달성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조직의 방향을 제시하여 준다.
둘째, 미래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 변화에 따른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셋째, 중복적 낭비적 경영활동을 감소시켜준다.
넷째, 통제표준의 수단이 된

다. 즉, 계획은 경영성과 판정의 기초 근거가 된다.

경영계획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계획의 적용범위에 따라 전체계획과 부문계획으로 구분된다.

- 전체계획은 수익과 비용을 비교하여 기업 전체관점에서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 계획이다.

-부문계획은 수평적, 기능별 부문에 관한 계획이다.

2) 계획의 특성에 따라 특정계획과 방향계획으로 구분된다.

- 특정계획은 명확한 목표를 갖는 계획이다.

-방향계획은 일반적 지침을 식별하도록 편성된 계획이다.

3) 계획기간에 따라 장기계획, 중기계획, 단기계획으로 구분된다.

- 장기계획은 일반적으로 계획대상기간이 5년을 초과하는 계획이다.

- 중기계획은 통상
1-5년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는 계획으로 중간(하위) 경영자 층에게 중요하다.

- 단기계획은 결산기간과 계절변동을 고려하여 1년 이내에 달성하려 는 계획이다.

4) 경영자 계층에 따라 전략계획, 전술계획, 운영계획으로 구분된다.

- 전략계획은 사업영역, 자원배치, 경쟁우위, 시너지 등에 관한 장기목표를 제시하며, 최고경영층의 경영환경변화에 대응한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한다.

- 전술계획은 전략계획의 특정 부분 집행에 관한 것으로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된다.
주로 최고(중간)경영자층이 관여하는 기능부문별 상호 조정과 중기계획의 성격을 가진다.

운영계획은 전술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개괄한 계획이다.
주로 중간(하위경영자층)이 작성하며 운영단위별 단기(일별, 주별, 월별)성과 성취계획이 해당된다.

5) 사용기간에 따라 일회용 계획과 지속적 계획으로 구분된다.

일회용 계획은 미래 반복 가능성이 없는 행동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해당된다.

가) 프로그램: 특별한 목적집합을 성취하기 위한 포괄적 행동집합을 관리하는 계획 -개인과 집단의 연속적 행동과 시기 등 주요 단계와 특정한 행동을 담고 있음.

나) 프로젝트: 특정한 목표성취를 지향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노력을 지시하는 계획

다) 예산: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단위로 표현된 계획. 특히 재무자원 배분 방법 설명

- 지속적 계획은 일정기간 동안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계획으로 다음과 같다.

가) 정책 : 특정 문제나 상황에 대한 조직의 일반적 반응을 명시하는 지침.

나) 표준운영절차 : 순환적 과업을 어떻게 완료할 것인지에 대한 지시.

다) 규칙 : 의사결정을 대신하는 명시적이고 상세한 행동규제.

II. 경영조직

경영조직은 조직원에게 공통목적(common goal)을 갖도록 하며, 조직원들 간의 인간관계의 형성 및 개선에 영향을 미쳐 기업의 생산성 및 호율성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조직구조는 조직유효성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조직구조는 조직의 어떤 부문이 조직 내에서 갖는 규모와 위상, 타 부문과의 관계 및 역할을 규정한다.
그리고 조직구조는 조직구성원의 전반적인 행동 및 사고를 규정해 준다.
조직구조는 조직학습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며, 조직구조는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창달하는 역할을 한다.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공식조직(formal structure)은 계획된 구조이며 의도적으로 구성 요소간의 합리적인 관계유형을 본 것이다.
공식구조에서는 권한과 책임, 공식화된 조직편제나 조직규정, 기능의 분화와 직위의 형성 등을 나타내주고 있다.

공식적 구조에 의해 형성된 권한관계와는 다른 영향력 관계를 형성하게 되어 때로는 조직성과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비공식조직(informal structure)은 조직 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구조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비공식집단의 구성원은 감정적 관계 및 개인적 접촉이다.
둘째, 비공식집단의 구성원은 집단접촉의 과정에서 저마다 나름대로의 역할을 담당한다.
셋째, 비공식적인 가치관, 규범, 기대 및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조직의 목표달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조직구조의 구성

조직구조는 다음을 고려하여 구성된다.
첫째, 직무전문화(work specialization) -분업의 원리에 따라 일을 세분화하여 담당자에게 전담하도록 할당, 배분하는 것이다.
둘째, 부문화(departmentalization) - 직무 전문화로 개인에게 세분화된 일을 어떤 기준에 의해 다시 몇 개의 유사한 직무들로 집단화시키는 것이다.
셋째, 명령의 고리(chain of command) -조직의 최상층에서부터 최하위층에 이르는 권한의 연결과 누구에게 보고할지 명확히 하는 것이다.
넷째, 통제의 범위(span of control) -한 경영자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감독할 수 있는 부하의 수이다.
다섯째, 집 권화와 분권화(centralization & decentralization) - 집권화는 조직의 의사결정 및 통제권이 조직의 상위층에 집중되어 있는 상태이며, 분권화는 의사결정권과 명령지시권이 조직의 여러 계층에 대폭 위양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여섯째, 공식화(formalization) -조직 내의 업무가 얼마나 표준화되어 있는가, 또는 업무의 목적과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구성원들이 수행하는데 있어서 취할 수 있는 수단과 행동 사… 보고서



..... (중략)






제목 : 경영계획과 경영조직 보고서
출처 : 레포트다운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계획과 경영조직
파일이름 : 경영계획과 경영조직.hwp
키워드 : 경영계획,경영조직,경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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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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