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

작성일
2014-03-17
등록자
최홍준
조회수
146
첨부파일(0)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Up

첨부파일 :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다운경로 : http://www.reportsearch.co.kr/search/detail.asp?pk=11065151&sid=korea072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기아자동차의 변화와

정의선 사장

◎ 패션 입은 특별한 `쏘울(SOUL)` 만나세요

원본 : http://www.acrofan.com/ko-kr/consumer/news/20081116/00000002

기아자동차는 오는 23일까지 서울 신세계백화점 본점 1층 야외 특별전시장에서 세계적인 패션브랜드 갭(GAP)의 아가일 체크 패턴을 랩핑한 쏘울 3대를 전시한다.

기아차는 늘 변화를 시도하며 시즌마다 고객들에게 신선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패션브랜드 갭(GAP)과 국내 최초 CUV이자 혁신적인 직선형 디자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쏘울이 함께하는 특별한 모습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이번 전시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아가일 체크 패턴은 마름모나 다이아몬드 모양의 체크무늬를 이르는 말로, 갭(GAP)이 올 겨울 시즌 신상품에 삽입한 패턴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노란색 아가일 체크무늬로 차량 전체가 랩핑된 쏘울 1대와 블루칼라와 핑크 칼라의 아가일 체크 무늬로 장식된 쏘울 2대가 전시돼 쏘울의 톡톡 튀는 세련된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한편, 국내 최초 CUV 차량인 기아자동차 쏘울은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컬러, 라이팅시트와 라이팅 스피커 등 개성 있는 신사양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커스터마이징으로 ‘나만의 쏘울’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기아자동차가 로체 이노베이션, 모하비 그리고 쏘울 3종류의 신차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디자인 면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사실 이전의 기아자동차하면 ‘현대자동차의 아류’, ‘자동차계의 2인자’라는 인상이 매우 강했지만, 최근의 기아자동차의 모습을 보면 마치 외국의 아우디나 포르쉐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굉장이 발전을 하였다.

기아자동차가 갑작스럽게 이런 멋진 자동차들을 만든 것은 단순히 우연이 아니고, 고작 몇 달 사이에 바꿀 수 있는 노력도 아니었다.
작년 가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기아자동차는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사장부터 사원까지 모두의 마인드를 바꾸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다.

◎ Lewin`s Model of Organizational Change

르윈의 기업 변화 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크게 `Unfreeze` -` `Change` -` `Refreeza` 의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 번째, `Unfreeze`단계에서는 조직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변화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두 번째 `Change`단계는 변화의 방법을 실제 조직에 적용시키며, 그것이 조직내부에 깊이 스며들도록 노력하는 단계이다.
세 번째 `Refreeze`단계는 새로 도입된 조직의 문화나 관습이 완전한 그 조직의 가치관으로 자리잡는 단계이다.

이러한 르윈의 기업 변화 이론은 작년부터 올해까지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가 변화한 것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 기아자동차 파업 이미지가 브랜드 경영 걸림돌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1088258&cDateYear=2007&cDateMonth=09&cDateDay=02

`쏘렌토`, 미국시장에서 가격경쟁

원본 : http://www.voanews.com/Korean/archive/2003-01/a-2003-0
1-2
8-1
1-1.cfm

2007년 중반까지 기아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항상 현대자동차의 뒤를 쫓아가는 모습만 보여주었다.
게다가 잦은 파업과 노사 분쟁으로 인하여, ‘기아자동차=파업이미지’라는 공식의 꼬리표를 항상 붙이고 다녔다.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마케팅이나 상업 메카니즘 역시 과거부터 쭈욱 이어져내려온 구시대의 경영철학을 따라할 뿐이었다.
언제나 적은 재료비와 인건비를 통해 값싼 자동차를 만들어 좀 더 많이 팔아 매출실적을 올리는 것에만 열중할 뿐이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해외에서의 기아자동차의 이미지는 ‘싸구려 자동차’로 굳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기아자동차의 경영방침은 앞으로 세계화 시대에서 브랜드 경영을 하는 데 있어 걸림돌이 될 것이 분명하다.

기아자동차의 이러한 좋지 못한 이미지 및 이에 대한 문제 인식은 르윈의 이론 1단계(Unfreeze)에 속한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는 앞으로의 경영에 있어서 큰 문제로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기아자동차 내부 및 외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기 시작을 하였으며, 어떻게 해서든 이러한 이미지를 바꾸기를 원하였다.
하지만 수십년동안 쌓여왔던 이미지를 한 순가에 바꾸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

◎ 정의선 사장의 ‘디자인 경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93&aid=0000008190

디자인으로 다시 일어선 기아차,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

주소 :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295813

◇기아차의 브랜드경쟁력을 단시일내에 끌어올리기 위해선 디자인 능력부터 키워야

지난해 10월 기아차는 3만3000명에 달하는 임직원들의 명함을 모두 교체했다.
새로 바뀐 명함 뒷면에는 빨간 바탕에 ‘DESIGN’이란 글자가 써져 있는데, ‘S’는 호기심을 나타내는 ‘(물음표)’로, ‘I’는 창의성을 보여주는 전구로 표기돼 있다.

임직원들의 명함이 바꾼 지 꼭 1년 후인 10월 기아자동차는 2008년 9월 기아차는 내수시장에서 2만4322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31.0%를 기록하며 현대자동차(40.0%)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기아차가 국내시장 점유율 ‘30% 벽’을 깬 것은 2000년 12월(32.9%) 이후 무려 93개월 만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은 기아차의 실적이 이렇게 호전된 배경으로 과감한 디자인의 신차를 앞세워 현대차와 중첩되던 이미지를 벗고 정체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분석한다.

그리고 기아차의 이 같은 디자인 경영의 중심에 정의선(38) 사장이 있다.

정사장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일깨우게 된 계기는 옵티마에 이어 5년 만에 야심차게 발표한 중형차 로체의 실패.

“민첩한 핸들링과 뛰어난 동력 성능 등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보유한 차임에도 로체의 판매가 부진한 배경에는 쏘나타와의 차별화에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자체 분석이 있었고, 이때부터 최고경영진도 기아차와 현대차와의 차별화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로체의 실패에 자극받은 정 사장은 2006년 초 “기아차의 브랜드 경쟁력을 단시일 내 끌어올리기 위해선 디자인 능력부터 끌어올려야 한다”며 세계적인 디자이너 영입을 주문하기에 이른다.
이후 기아자동차 실무진은 해외 언론의 평가와 전문가들의 자문 등을 통해 2006년 봄 피터 슈라이어(55) 부사장을 영입 대상자로 점찍게 된다.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디자인 총 책임자를 지낸 피터 슈라이어는 폭스바겐 뉴비틀과 아우디 TT를 디자인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자동차 디자이너로 BMW의 크리스 뱅글, 아우디의 월터 드 실바와 함께 ‘유럽의 3대 자동차 디자이너’로 꼽히는 인물이다.

가장 먼저 착수한 것은 독자적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사무실 분리. 당시까지만 해도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내에서 현대차 디자인팀과 한 건물… Up



..... (중략)






제목 :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Up
출처 : 레포트서치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파일이름 :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키워드 : 기아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reportsearch.co.kr/search/detail.asp?pk=11065151&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3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