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

작성일
2014-03-17
등록자
배병욱
조회수
436
첨부파일(0)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 Down

첨부파일 : 사회과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hwp
다운경로 : http://www.reportkorea.co.kr/search/detail.asp?pk=11079494&sid=korea072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이론

2.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춘 지도방법-음악교육

Ⅲ 결론 및 나의 의견(지도의 한계점)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피아제는 어린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피아제는 아동이 우연히 상호작용하게 된 경험을 종류에 따라 그의 지능발달이 달라지므로 아동의 사고를 자극시키고 아동의 지적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아동에게 제공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지적성장을 자극하는 풍부한 경험을 아동기 동안에 제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장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주제 한 가지를 선정한 후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 및 지도의 한계점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사고, 추리, 문제 해결, 지식과 같은 인지 과정과 이러한 과정의 발달에 관한 이론으로,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아동을 환경적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고 있으나 피아제는 아동을 자신의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여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또한 피아제는 평형화와 도식 그리고 동화와 조절의 개념을 사용하여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평형화란 인간이 생존하기 위하여 자신의 내부 구조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본능적인 경향성을 의미한다.
인지발달에 있어 평형화의 욕구가 충족되어 구조화되고 조직화된 상태를 도식이라 한다.
따라서 도식은 우리가 환경에서의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적절히 반응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식의 틀을 의미하게 된다.
평형화의 원리에 따라 도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피아제가 제시하는 개념이 동화와 조절이다.
동화란 새로운 정보 혹은 경험을 접할 때 그것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도식에 적용시키려 하는 경향성을 뜻한다.
반면, 조절이란 새로운 정보 혹은 경험을 인식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에 비추어 모순 없는 지식은 동화시키고, 기존의 도식에 적절하지 않은 지식은 도식을 변경하는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시키는 과정으로 풀이될 수 있다.
또한 피아제는 아동이 보이는 구조의 질적 차이로 발달 단계를 4단계로 나누고 있는데 각 단계별 특징은 다음 `표`과 같다.

`표`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인지발달 단계 각 단계별 특징감각운동기

(출생~2세)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의 발달이 주요한 특징

단순 반사행동이 목적행동으로 변함

모방행동과 기억

대상연속성(대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존재함을 앎)

표상적 사고(외적 자극에 대한 잘 형성된 정신적 개념을 의미.

상징적 도식이 가능)전조작기

(2~7세)아동은 단어, 상, 그림과 같은 상징을 가지고 사고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정신적 조작능력에는 한계가 있음

언어가 발달하고 상상능력이 발달하여 인지능력이 급속도로 발전

자기중심적 사고(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고 있는 사람은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사물을 본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직관론적사고(사고를 하지 않고 직관에 의해서만 사고함)

물활론적사고(모든 생명은 생명력이 있다고 생각)

인공론적사고(모든 것은 사람이 만들고,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다고 생각)

꿈의 실제론(꿈이 실제라 믿음)

타율적 도덕성 개념을 가짐구체적조작기

(7~11세)

보존 개념 발달

탈중심화

자율적 도덕성

유목화(분류, 상하위 개념, 전체와 부분의 개념의 이해)

서열화(비교가능)

가역적인 사고 가능(한정적, 구체적 개념)형식적조작기

(11세이상)추상적 사고, 추론가능

조합적 사고, 가설적 사고, 연역적 사고 가능. 삼단논법을 구사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가 가능

2.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춘 지도방법-음악교육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음악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각 연령별로 특징적인 음악발달의 단계를 관찰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음악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이 신체심리 발달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음악적 체험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피아제의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음악교육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1) 1단계: 감각 운동기(sensory-motorperiod, 출생 ~2세)

감각운동기 아이들은 운동신경, 근육감각 등과 함께 청감각도 발달한다.
여기에서 ‘청감각’은 귀의 물리적 기능으로서의 단순한 ‘청력’이 아닌, 여러 가지 음 현상의 특징을 분별하는 청각적 내면 작용을 뜻한다.
아기는 생후 2개월경부터 사람의 소리, 특히 엄마의 소리에 반응하며, 5개월 전후하여 음악을 듣고 느낌을 몸짓으로 나타내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기에게는 부모와 함께 음악에 따라 몸을 움직이기, 소리 흉내내기, 간단한 노래 따라 부르기, 다양한 악기 소리 듣기 등의 놀이를 통해 음악을 신체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음악교육이 가능하다.
이러한 음악교육의 환경은 아기의 음악적 감각의 바탕이 된다.

2) 2단계: 전 조작기(the precenceptual phase, 약 2세~7세)

전조작기의 어린이들은 청감각과 함께 반응능력이 발달한다.
또, 소리의 셈여림, 음높이, 음길이 등을 정확하게 구별하고, 흐름결 및 가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들려 준 소리를 정확하게 따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음악적 개념에 초점을 둔 청각촉각에 의한 음악놀이와 신체동작과 관련된 음악 놀이 등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시기의 어린이들에게는 노래따라 부르기, 노래 외우기, 청음 놀이하기, 리듬에 따라 손뼉치기, 음악에 따라 몸으로 표현하기 등의 음악교육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청감각과 반응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되며, 음악의 구체적 개념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3) 3단계: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 약 7세 ~11세)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은 감정적인 면이 폭 넓게 성숙하게 된다.
또, 음악적 현상의 보존이 가능하게 되고, 음악적 개념도 뚜렷이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와 부모는 아동에게 음악에 따라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노래 전조 구별하기, 악보읽기 및 쓰기, 중창 및 합창, 다양한 악기의 체험, 개념중심 학습 등의 음악교육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음악적 능력이 향상되며, 음악적, 심리적인 충족감을 얻게 될 수 있다.

4) 4단계: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und operation.. Down



..... (중략)






제목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 Down
출처 : 레포트코리아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
파일이름 : 사회과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hwp
키워드 : 사회과학,인간행동,사회환경,피아제,인지발달이론,간략히,설명하고,가지,주제,정하여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reportkorea.co.kr/search/detail.asp?pk=1107949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33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