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 (첨부#1)

작성일
2014-03-17
등록자
최홍준
조회수
110
첨부파일(0)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 (첨부#1)

첨부파일 :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hwp
다운경로 : http://www.reportsite.kr/search/detail.asp?pk=11046584&sid=korea072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

1.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블루오션 전략의 시퀀스)

① 구매자 효용성 : 사업 아이디어는 구매자에게 예외적인 효용성을 제공하는가

② 가격 : 책정된 가격을 다수의 구매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가

③ 비용 : 전략적으로 책정된 가격에 이익을 낼 수 있도록 비용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④ 도입 : 사업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도입 장애는 무엇인가, 그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가

2. 예외적 효용성 테스트 (구매자 경험 사이클의 6단계)

① 구매

- 필요한 제품을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 구매장소는 매력적이면서 접근하기 쉬운가

- 거래 환경은 안전한가

- 얼마나 빨리 구매할 수 있는가

② 배달

- 제품 배달에 걸리는 시간은 어느 정도 인가

- 포장을 풀고 제품을 설치하는 과정이 얼마나 어려운가

- 구매자가 직접 배달을 해결해야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비용과 난이도는 어떠한가

③ 사용

- 제품 사용 시 별도의 교육이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가

- 사용하지 않을 때 보관하기 쉬운가

- 제품의 특성과 기능은 얼마나 효과적인가

- 제품이나 서비스가 일반 사용자들의 요구보다 훨씬 더 많은 효용과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가 꼭 필요하지 않은 부품이나 기능이 과하게 설계되지는 않았는가

④ 보완성

-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가

- 그렇다면 얼마나 비용이 드는가 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는가 얼마나 어려운가 얼마나 구입이 쉬운가

⑤ 유지보수

- 외부의 유지 보수가 필요한가

- 제품의 유지 보수와 업그레이드는 얼마나 쉬운가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

⑥ 폐기 처분

- 제품의 사용이 쓰레기를 발생시키는가

- 제품 폐기가 얼마나 용이한가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

- 제품을 안전하게 폐기 처분하는 것과 관련된 법적, 환경 적 이슈들이 있는가

3. 예외적인 효용성에서 전략적 가격 책정

1) 어떤 가격대가 목표 고객 층의 최다수를 재빨리 확보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① 기업은 그 전보다 훨씬 규모가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② 제품 혹은 서비스의 가치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전체 수 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2) 최다수의 가격 대

① 제 1단계 : 대다수의 가격 대를 규명하라.

전략적 가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과제는 전통적 경쟁자들 집단 외부에서 제공되는 다른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 군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값을 비교할 사람들의 가격에 대한 예민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 다른 형태, 같은 기능 :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많은 기업들은 외관상 다른 형태를 띠고 있지만 새로운 제품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거나 동일한 핵심 효용을 갖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다른 산업 군으로부터 고객을 끌어들인다.

예) 포드 자동차의 모델 T는 마차를 대상으로 하였다.

- 다른 형태와 기능, 동일한 목적 : 어떤 기업들은 심지어 훨씬 더 멀리서 고객들을 유인한다.

예) 시르크 뒤 솔레이유는 상당히 넓은 범위의 야간 문화활동으로부터 고객을 전환시켰다.

② 제 2단계 : 가격대 내 수준을 명확히 하라.

- 두 가지 기본 요소

첫 번째 :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허나 지적 재산권을 통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정도

두 번째 : 기업이 고가의 생산기반 시설처럼 모방이 어려운 독점적 자산이나 핵심 역량을 갖고 있는 정도

- 특허와 자산 보호가 불확실한 기업들은 ‘최다수 가격 대’의 중간 수준에서 가격 책정을 생각해야 한다.

4. 전략적 가격 책정에서 목표 비용 산정

- 목표 비용 달성을 위한 세 가지 원칙적 수단

① 제조에서 유통까지 운영상의 능률성을 제고하고 비용 혁신을 도입하는 것이다.

예) 스위스의 시계회사 스와치

: 사람들이 시계를 패션 액세서리로서 여러 개를 구입할 수 있도록 가격을 40달러로 정했다.
이를 위해 시계에 사용되던 금속이나 가죽 대신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작업 설계를 단순화시켜 부속을 150개에서 51개로 줄였다.
이런 비용 혁신으로 스와치는 기존에 싼 인건비를 무기로 세계 시장을 지배해 온 아시아 기업들이 감히 접근하지 못할 비용구조를 만들고 고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 되었다.

② 운영의 능률성을 기하고 비용혁신 도입 외에 기업이 목표 비용을 맞추기 위해 채택할 수 있는 수단은 파트너 활용법이다.

예) IKEA

: 최저 비용과 가장 빠른 생산 속도를 확보하기 위해 50여 .. (첨부#1)



..... (중략)






제목 :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 (첨부#1)
출처 : 레포트사이트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
파일이름 : 경영 혁신을 위한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 마련.hwp
키워드 : 경영,혁신,위한,정확한,전략적,시퀀스,마련,혁신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reportsite.kr/search/detail.asp?pk=1104658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4,47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