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담과정에서의 클라이언트저항의 유형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대응방안
- 작성일
- 2014-01-21
- 등록자
- 이점숙
- 조회수
- 127
첨부파일(0)
면담과정에서 발생하는 클라이언트저항의 유형을 들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적절한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보러가기
http://me2.do/5JFKmBmS
[참고자료]
1. 면담과정에서 다양한 저항의 유형
1) 저항이란
저항(resistance)은 ‘사물이나 사람에 반대하여 싸우는 것’이라는 사전적으로 해석할 수 있으나 사례관리에서 사용되는 저항은 정신치료에서의 의미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정신치료에서 저항은 ‘치료의 목적에 반하는 환자 측의 모든 행동(박성근, 정인과 역, 2002)’으로 정의 되듯이 사례관리 실천에서는 ‘개입의 목적에 반하는 클라이언트 측의 모든 행동’을 말하는 것이다.